미방위 + 비례 의원실, 모니터링 강화에 의원평가까지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자유한국당이 최근 중앙당 차원의 자체 미디어팀을 구성해 지상파는 물론 종합편성채널(이하종편)에서 보도 기능을 갖고 있는 각종 토론, 뉴스 프로그램에 출현하는 패널들에 대한 성향과 발언 등을 체크해 보도 편향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등 견제를 강화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의 언론 감시 체계는 차기 대선을 준비하는 당 차원의 물밑전략 중 하나로 일종의 언론압박용 카드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집권여당으로서 일부 진보성향 언론과 패널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편향적 발언과 보도에 대해 방송통신심위위원회(이하 방심위) 제소로 강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사진=자유한국당 페이스북 캡처)

◆ 보도채널 집중 감시, 부정적 보도 견제

한국당의 모니터팀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비례대표 의원들로 구성돼 각종 시사 라디오, 뉴스, 토론 프로그램 등에 대해 할당을 받아 해당 프로그램의 편향성과 출현하는 패널들의 발언 등을 예의주시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이는 탄핵 정국이 펼쳐진 이후 집권여당에 대한 부정적 보도가 늘어난 것에 대한 견제적 기능을 목표로 방심위 제소로 맞불을 놓는 전략이라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특정 정치인에 대한 허위사실 언급과 막말 등으로 명예훼손 사유에 해당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한국당 홈페이지에서 '가짜뉴스 신고센터' 코너를 개설, 해당 신문·방송 보도에 대해 문제제기를 시작해 페이스북과 블로그 등 SNS를 통해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당 소속 신상진 미방위 위원장을 비롯해 박대출, 강효상, 김성태, 김정재, 민경욱, 송희경, 이은권, 조원진 의원 등 9명과 비례대표 김규환, 김순례, 김승희, 김종석 등이다. 총 13명의 의원들과 그들의 보좌진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 중 언론인 출신인 강효상, 민경욱, 박대출 의원 일선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팀에 소속된 의원실은 의원실 업무보다 모니터링을 우선시하며 고초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팀 활동 내역을 의원평가에 포함시키겠다는 중앙당의 지침에 따른 것이다.

한국당 소속 K의원실 소속 관계자는 "미방위 소속 의원들과 비례 의원들이 미디어팀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의원실 업무보다 우선 (모니터링 업무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해당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한 뒤 1시간 이내에 보고를 해야 하는 체계"라면서 "저녁 시간 때에 편성된 프로그램을 할당받은 의원실은 맨날 야근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고충을 털어놨다.

그러면서 "방심위에 제소할 목적으로 패널들의 발언이나 해당 프로그램의 보도 방향성 등을 체크하는 업무인데 의원평가에 포함시킨다고 해서 어쩔 수없이 이 업무에 매달려야 하는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언론인 출신이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강효상 의원과 민경욱, 박대출 의원들이 활발히 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한국당의 미디어팀 활동에 대해 종편 재승인 심사 염두한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달 예정된 방심위의 종편 재승인 심사에서 대표적인 진보 언론사를 압박하겠다는 전략이라는 해석이다.

게다가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이미 일부 보수성향 보도채널에 대한 퇴출시위를 시작한 상황으로 물밑에서 맞불 작전을 준비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재승인 심사 대상은 JTBC, TV조선, 채널A 등 종편 채널 3개와 YTN, 연합뉴스TV 등 보도 채널 2곳이다. 지난 7일 종합편성 채널과 보도 채널 재승인 심사에 착수한 방송통신위원회는 3월초까지 종편 재승인 심사를 끝낸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