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윤상현·이정현·최경환, 벼랑 끝 朴의 호위무사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사진=뉴시스=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10일 헌법재판소 재판관 8명의 만장일치로 파면됐다. 이정미 헌재 소장 권한대행의 주문 낭독 이후 박 전 대통령은 즉시 자연인 신분으로 돌아왔고, 앞으로 강도 높은 검찰 수사가 예정된 상태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의 탄핵과 운명을 같이한 친박계의 거취에 대해 국민적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겨울 주말마다 광화문을 뜨겁게 달궜던 촛불민심을 더 들끓게 했던 친박계와 태극기 집회는 대외적으로 명분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특히 끊임없이 막말 논란을 일으켰던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을 비롯한 '朴의 남자' 이정현 전 대표와 친박계 좌장인 최경환 의원 등 박 전 대통령의 호위무사들의 퇴로는 어떻게 될지 주목되고 있다.

 

이견 없던 헌재 판결 8:0 만장일치

최강 실세에서 나락으로 빠진 親朴

친박계 자유한국당 김진태(좌), 최경환(중), 윤상현 의원.(사진=뉴스포스트DB)

박 前 대통령 호위무사 출구전략은?

'박 전 대통령과 친하다'는 뜻의 먼저 친박(親朴)이라는 단어가 정치권에 등장한 건 지난 2004년 박 전 대통령이 한나라당(자유한국당 전신) 당 대표로 선출되면서다. 보수진영에서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딸인 박 전 대통령의 정계등장 만으로도 유권자의 표심을 결집시키는 효과를 가져왔기 때문에 그는 단숨에 당 대표에 당선되는 특혜 아닌 특혜를 입었다.

2012년 박 전 대통령이 18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친박계는 정계 내 최대 권력 실세집단으로 등극했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벌어진 이후 그들의 운명은 벼랑 끝에 놓이게 됐다.

먼저 20대 국회가 개원하면서 이정현 전 대표가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대표로 당선되면서 친박계는 날개를 단 것처럼 권력의 중심에 서 있었다. 이 전 대표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지기 직전 열렸던 지난해 국정감사를 단식농성과 함께 시작했다.

집권여당 대표가 1인 단식농성을 벌이는 초유의 사태를 그는 아무런 고민 없이 강행했다. 새누리당 의원들 전원 국감에 불참하며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지연시킨 그의 노력으로 재차 '朴의 남자'라는 인식을 정치권에 심어줬다. 게다가 진보 텃밭인 전남 순천에서 두 번의 깃발을 들어 올리며 새로운 역사를 기술했던 그는 순천시민들의 뭇매를 한 몸에 맞으며 갈 길을 잃은 모습이다.

또 친박계 좌장인 최경환 한국당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당시 본회의장을 박차고 나와 기권1에 장본인이 됐다. 최 의원은 친박계 좌장으로서 새누리당 시절 비박계와의 갈등국면에서 항상 선두에 나서 의견을 조율하는 실세 중 실세였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의 탄핵안이 가결된 이후부터 거취를 감춘 듯 일선에서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최근 그는 중소기업진흥공단에 그의 인턴사원 출신인 모 비서에 대한 특혜채용을 지시했다는 의

혹을 받아 검찰 조사 중이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된 이상 최 의원의 검찰 조사 과정도 순탄치 않을 거란 전망이다.

친박계 중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은 단연 김진태 의원이다. 그는 지난 국감에서도 "촛불은 바람불면 꺼진다" 등의 도넘은 막말을 쏟아내 연일 구설수가 등장했고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또 "촛불은 이미 태극기 바람에 꺼졌다", "특검 연장안이 통과되면 국회 오욕의 역사로 남을 것이다, 인권을 유린하는 특검의 기간 연장을 막아야 한다",. "호랑이 등에 제대로 타지 못하고 괜히 어정쩡하게 까부는 그런 늑대들은 호랑이에게 잡아먹히고 말 것이다" 등의 말을 남겨 화두에 오르기도 했다.

그의 지역구인 춘천시민은 그의 사무실에서 촛불 집회를 진행하는 등 김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며 분노를 드러내기도 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윤상현 한국당 의원은 "박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 지인이라는 그 사람의 일가가 그렇게 독이 될 줄은 박 대통령도 차마 몰랐을 것"이라며 끝까지 호소를 아끼지 않았다.

윤 의원은 "박 대통령이 젊은 나이에 부모를 흉탄에 잃은 절망과 두려움을 이겨내고 대통령이 되려고 했을 땐 자기 명예보다는 박정희 대통령의 명예회복을 위한 의지가 더 컸을 것"이라며 "그런 만큼 박 대통령은 누구보다도 원칙과 신의를 중히 여겨왔고 부정부패를 하지 않으리라고 많은 국민들도 인정해왔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사익에 눈이 먼 지인을 곁에 둔 대가는 너무나 혹독했다"며 "모든 것이 한순간에 다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고 말했다. 이어 "최순실, 고영태 일당의 악행이 연일 터지면서 뒤늦은 대통령의 해명은 양치기 소녀의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했다"며 "분명한 것은 박 대통령은 탄핵을 당할 만큼 헌법과 법률을 중대하게 위반하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평소 박 전 대통령을 '누님'이라고 부르는 등 남다른 친분을 보여 온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윤 의원은 탄핵 결정 이후 어떤 행보를 거칠지도 관심이 쏠린다.

한 친박계 의원실 관계자에 따르면 "(대통령) 선거 때까지는 태극기집회가 더 활성화 될 거다"라면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탄핵이 부당하다는 프레임을 가져가면서 보수층 결집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이다.

그는 "탄핵 이후 정권이 넘어가느냐 여부보다는 보수 계층을 결집시키기 위한 활동이 벌어질 것"이라면서도 김진태·이정현 등 핵심 친박계 인사들에 대해서는 "결말은 모르지만 누군가 책임질 사람은 필요하지 않겠나"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