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대통령 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나머지 정당에서는 ‘환영’의 뜻을 표했다. 유력 대선주자가 이탈한 셈이된 자유한국당은 특별한 언급 없이 다음 대선주자 선정 작업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황 대행은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선거일 5월9일 확정을 위한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정 안정과 공정한 대선관리를 위해 제가 대선에 출마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불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황 대행은 “제게 주어진 마지막 순간까지 오직 나라와 국민만 생각하며 위기관리와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하고, 두 달도 남지 않은 대통령 선거를 엄정하고 공정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행의 결정에 조기대선을 준비하던 각 정당들은 논평을 통해 일제히 환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루비콘 강을 건너지 않고 돌아온 황 대행이 지금이라도 국정안정이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기로 결정한 것은 당연하고 또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 김경록 국민의당 대변인은 “당연한 결정”이라며 “탄핵당한 박근혜 정부의 총리로서 출마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었다”고 강조했다.

보수진영 경쟁 관계에 놓였던 바른정당은 “상식적인 결정이며 당연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바른정당 이기재 대변인은 “정치적 구설수에 휘말림 없이 국정안정과 국민통합, 그리고 공정한 대선관리에 매진해 주시길 바란다”고 논평했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황 대행의 불출마 선언은) 지극히 당연한 판단”이라며 “지금까지 간을 보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빠진 자리를 꿰차보려 했던 계산이 여의치 않자 이같은 선택 (불출마) 한 것”이라고 논평했다.

타 당이 일제히 환영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황 대행의 출마 가능성을 타진해온 자유한국당은 공식 논평을 내지 않은체 집안 단속에 집중했다.

우선 황 대행의 특혜 시비가 일었던 경선룰 조정에 들어갔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비대위를 열고 예비경선 이후에도 후보자 등록을 받을 수 있게 한 특례조항을 없애기로 했다.

경선관리위에 따르면 당은 예비후보 등록 마감을 이날 오후 3시에서 16일 오후 9시까지 연장하고, 추가등록을 가능하게 한 특례규정을 폐지하기로 했다.

황 대행의 불출마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인 위원장은 비대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황 대행 불출마 선언에 대해 “뭐 본인의 결단 아니겠느냐. 어떻게 하겠느냐”고 말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황 대행 출마에는 3가지 조건이 있다고 말했었다. 하나는 지지율 지속, 또 하나는 국민의 출마 요구였다. 세 번째가 대권출마 의지였는데 본인이 그 의지를 못 가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