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 1호 김민경 소장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김민경] 우리가 살고 있는 생활환경에서 컬러는 사람의 사고와 감성을 변화시키고 자연스럽게 문화와 환경을 바꾸어 새로운 문화 트렌드(culture trend)를 형성하였다.
21세기 감성전략시대에는 개인의 감성과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개인화와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힐링라이프 스타일로 변화됨에 따라 무의식속에서 자연스럽게 퍼스널컬러가 자리를 잡게 되었다.

현대사회의 퍼스널컬러는 개인에게 어울리는 컬러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를 컬러로 대변할 수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는 퍼스널컬러를 컬러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컬러 마케팅은 컬러를 통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주도하여 특정한 행동이나 반응을 이끌어 내고 브랜드 및 기업의 이미지를 연상하게 하여 다양한 홍보 전략을 통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김민경 소장 제공

이러한 퍼스널 컬러 이미지 마케팅은 제품에 따라서 소비자의 감성도를 자극하여 제품을 인식시키면서 신뢰를 받는 브랜드가치를 높이게 만든다. 컬러마케팅은 미래 지식기반에 적합한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요소로 컬러가 미치는 영향력은 우리가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컬러는 하나의 언어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하며 대중매체를 통해 빨리 전달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인의 감성과 사회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시장 세분화에 따라 상품은 개인의 취향에 맞게 다양화, 개성화되고 있으며 트렌드 컬러는 그 시대의 소비패턴을 반영한다.
즉 상품의 가치와 취향에 따라 이미 선택의 폭은 가격에 의해 정해져 있으며 마지막 선택기준은 컬러로 결정된다는 의미다. 이처럼 상품의 완성은 컬러며 소비자가 상품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 또한 컬러인 것이다.

기업에서는 제품을 출시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디자인 분야에서도 소비자의 의식과 감성도의 따라서 컬러 마케팅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도에 따라 트렌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젊은 층은 갈수록 최근 트렌드 변화 속도와 함께 가는 경향이 짙다. 앞으로 소비자의 구매요인은 제품의 기능 중심에서 감성 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 컬러 마케팅의 중요성이 과거보다 더욱 부각되고 있다.

김민경 소장 제공

▷김민경 소장은?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한국CPI협회 회장 (Color & Personal Identity)
2017 AIC JEJU Congress 조직위원회 위원
2017 한국색채대상 심사위원장
(프)마르즈 베르레르 퍼스널컬러 한국대표
(사)한국색채학회 컬러리스트 교재 집필위원
(사)한국색채학회 색채도서출판 집필위원
2016 컬러워크 국제색채작품 초대전 우수작품상 수상
2015 럭셔리 브랜드 모델 어워즈 아트프로페셔널수상
2014 육군사관학교 색채디자인 ‘감사장’ 수상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