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한국닛산, BMW, 아우디폭스바겐, 다임러트럭, 스포츠모터사이클 자동차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대대적인 리콜조치가 내려졌다.

국토교통부는 24일 현대자동차의 그랜저(IG)와 기아자동차의 K7(YG) 승용차에서 브레이크 진공호스 제작결함으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제동력이 떨어져 안전에 위험요인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리콜대상은 2017년 1월 12일부터 2017년 3월 1일까지 제작된 그랜저(IG) 4,310대와 2017년 1월 19일부터 2017년 3월 6일까지 제작된 K7(YG) 2,221대다.

또 현대자동차(주)에서 제작·판매한 아반떼(AD)와 아이오닉(AE), 기아자동차(주)에서 제작·판매한 니로(DE) 승용자동차는 전동식 스티어링(조향장치) 모터 커넥터 제조불량으로 스티어링 휠이 무거워질 문제점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6년 12월 22일부터 2017년 1월 26일까지 제작된 아반떼(AD) 327대, 아이오닉(AE) 42대, 2016년 12월 23일부터 2017년 1월 28일까지 제작된 니로(DE) 61대다.

이들 자동차 소유자는 2017년 3월 24일부터 현대자동차(주)와 기아자동차(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을 교체 받을 수 있다.

또 한국닛산(주)에서 수입·판매한 알티마 승용차는 뒷문잠금장치 케이블 조립결함으로 뒷문이 잠기지 않아 열릴 경우 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5년 9월 17일부터 2016년 10월 6일까지 제작된 알티마 승용자동차 3,121대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7년 3월 24일부터 (주)한국닛산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 조정과 고정 수리를 받을 수 있다.

BMW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520d 등 12개 차종 승용자동차는 엔진에서 발생된 구동력을 뒷바퀴에 전달해주는 장치인 후방 프로펠러 샤프트의 연결 리벳이 제작결함으로 파손될 경우 동력 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가속이 제대로 안되면서 안전 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콜대상은 2011년 1월 29일부터 2011년 5월 17일까지 제작된 520d 등 12개 차종 승용자동차 2,066대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7년 3월 24일부터 BMW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을 교체 받을 수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람보르기니 Aventador 등 2개 차종 승용차는 연료누출 차단밸브의 제작결함으로 연료누출로 인한 화재발생 위험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1년 9월 14일부터 2016년 4월 21일까지 제작된 람보르기니 Aventador 등 2개 차종 승용자동차 38대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7년 3월 24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람보르기니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을 교체 받을 수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아테고 967 화물자동차는 접지배선연결단자의 제작결함으로 단선이 발생할 경우 전조등 등 전기장치가 작동되지 않거나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5년 1월 30일부터 2015년 8월 12일까지 제작된 아테고 967 화물자동차 18대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7년 3월 28일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을 교체 받을 수 있다.

(주)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1290 SUPER DUKE GT 이륜자동차는 연료호스의 제작결함으로 연료누출로 인한 화재발생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6년 5월 2일부터 2016년 11월 8일까지 제작된 1290 SUPER DUKE GT 이륜자동차 7대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7년 3월 27일부터 (주)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을 교체 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에 대해 자동차 제작사들은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으로 시정방법 등을 알lf 예정이며, 리콜을 시행하기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회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해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현대자동차(주)(080-600-6000), 기아자동차(주) (080-200-2000), 한국닛산(주)(080-010-2323), 비엠더블유코리아(주)(080-269-2200),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02-6181-1010), 다임러트럭코리아(주)(080-001-1886), (주)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02-790-0999)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080-357-2500)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하면 리콜대상 자동차소유자들에게 SMS와 이메일로 ‘리콜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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