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강력 항의, 즉각 시정 촉구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이 24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일본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뉴스포스트=우승민 기자] 내년부터 일본의 모든 고등학교에서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내용의 교과서로 학생들을 가르치게 됐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4일 오후 교과용도서검정심의회를 열고 24종의 고등학교 2학년 사회과 교과서 가운데 독도가 일본의 영토라는 주장을 담은 19종의 교과서에 대한 검증 통과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검증을 통과한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내용이 담긴 고등학교 1학년용 사회과 교과서까지 포함하면 일본의 초·중학교와 모든 고등학교에서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이 담긴 교과서로 가르치게 됐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했다.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포함해 왜곡된 역사인식을 담은 고등학교 교과서를 또 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도 대변인 성명에서 "참으로 깊은 실망과 유감을 금할 수 없다"며 "일본의 조치를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 시정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또 일본의 독도 영유권 도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초‧중학교 사회과 고등학교 지리, 역사, 기술‧가정 교과에 독도 교육을 강화시켜 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로서 분쟁지역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서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또 독도교육이 교육활동 전반에서 통합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도교육청이나 학교별로 4월 중 한 주를 독도교육주간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독도의 위치와 영역의 중요성, 독도의 역사적 연원, 독도 수호를 위한 우리의 노력 등의 내용이 담긴 독도바로알기 교재 175만부를 학교에 보급했다.

또 교사용 독도 교육에 필요한 학습자료를 개발하고 독도교육주간에 유동인구가 많은 KTX역을 중심으로 일본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의 실상과 독도가 우리 영토인 근거에 대한 전시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독도교육실천연구회를 운영하고 전국 중・고생 독도바로알기대회 개최, 독도전시관과 독도지킴이학교를 운영하기로 했다.

한편 24일 검정에 합격한 일본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는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역사에 대한 내용은 은폐와 축소하고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를 ‘일본 영토’며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