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민국역사박물관=뉴스포스트)

[뉴스포스트=신현지 기자] 대한민국역사박물관과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6·25전쟁 전사자 유해발굴 특별전 ‘67년 만의 귀향’(Bring Them Home)을 연다.

전사자 유해발굴 특별전은 11일 오후 2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개막하여 6월11일까지 열린다.

전시는 ‘전장에서 돌아오지 못한 이들을 기억합니다’로 6·25 자료와 유물로 전쟁 전개상황을 설명한다.

‘잊을 수 없는 이들’은 정부가 2000년 재개한 ‘6·25전사자 유해발굴감식’사업을 소개하면서 발굴된 무기류, 군장류, 개인물품 등 유품 2000여점과 사진·영상 100여점을 공개한다.

‘그리운 집, 가족의 품으로’는 발굴 유해와 유품을 감식하고 첨단기기로 정밀분석과 유전자검사 등을 해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과 함께 유가족의 품으로 돌아간 전사자 121명 중 10여명의 사연을 들을 수 있다.

이와관련  ‘마지막 한 사람까지’는 아직도 찾지 못한 전사자들의 존재와 함께 전사자 유해를 발굴하는 국유단의 활동을 알린다.

김용직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은 “67년 만에 집으로 돌아온 전사자 유가족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6·25전쟁 역사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학기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장은 “조국을 위해 헌신한 호국 영웅들을 하루 빨리 가족의 품에 모실 수 있도록 마지막 한 분을 모시는 그 날까지 최선을 다 하겠다. 유해발굴사업이 국민들에게 더 많이 알려져 유해소재 제보와 유가족 유전자 시료채취 증가 등 사업이 더욱 활성화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