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 1호 김민경 소장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김민경] 컬러코디네이션(coordination)이란 두 종류 이상의 것을 균형 있게 배색하고 조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패션코디에 있어서는 소재나 스타일에 따라 컬러배색과 조화를 매치하는 작업으로 의상, 화장, 액세서리, 구두, 소품 등 전체적으로 갖추어 스타일을 연출한다. 컬러코디네이터는 제품, 시각, 환경, 패션, 미용, 영상, 자동차,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정확한 컬러를 활용하고 만들어내는 작업자이다.

컬러를 분석하고 조색하며 제품에 따라서 컬러바리에이션(color variation)하는 전문 직종으로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컬러리스트(colorist), 컬러코디네이터( color coordinator)들은 출시될 신제품에 대해서 유행하는 트렌드 컬러를 먼저 읽고 새로운 컬러를 조색해서 제안하며 페인트, 염료, 안료, 코일 코팅(Pre Coated Metal) 공정 과정 등을 연구 개발한다.
금속 표면의 표현되는 컬러나 재질감 등에 대해서 완벽하게 파악하고 컬러의 조화를 연구하며 매년 컬러파레트, 컬러바리에이션을 만드는 작업을 한다. 자동차 컬러코디네이터는 각 나라에서 대표로 출시하는 자동차 컬러는 물론 전 세계에서 최고의 인기 차로 인정받고 있는 자동차 등을 예로 제네시스, 카니발, Benz , BMW, Ferrari. Audi, Porsche 등의 컬러구성을 파악하며 모터쇼 등에 등장하는 다양한 자동차의 컬러바리에이션과 크리어 컬러를 summary 하면서 컬러코디네이션을 한다.

(사진=김민경 제공=뉴스포스트)


컬러코디네이터라면 패션과 뷰티에만 있는 직종이라 생각을 하고 있는 분들이 많으나 페인트 회사는 물론 자동차 회사에서는 이러한 분들이 바로 멋진 자동차 컬러를 만들어내고 있다.  요즘은 빛과 조명에 따라서 다른 컬러로 변화되는 자동차컬러 역시 컬러코디네이터가 참여하고 있으며 그들이 소비자 감성에 맞추고 있다.

요즘은 시대의 변화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바뀌면서 퍼스널컬러(personal color) 자동차를 선호하는 시대로 바뀌고 있다. 구매자들이 스스로 좋아하는 컬러를 선택하고 자동차 내부 역시 소비자가 맞춤형으로 꾸미기 시작하면서 맞춤형 자동차 시대가 오고 있다.

컬러코디네이터들은 라이프스타일, 사회적, 문화적인 환경까지 포함한 여러 요소의 조화를 통해 컬러를 만들어낸다. 자동차에는 솔리드컬러(Solid Color)와 메탈릭 컬러(Metallic Color)로 다양한 컬러를 소비자의 맞춤에 맞게 만들어내고 있다.
솔리드 컬러(Solid Color)는 도료의 안료만 주로 사용하는 색상으로, 원색 효과를 줄 수 있는 화이트, 블랙, 레드, 옐로우 컬러 등에 주로 적용하며, 깨끗한 느낌을 주는 컬러로 백색 및 각종의 채색 안료의 배합에 의하여 조색되며 색감이 변하는 일이 없는 만드는 작업을 한다.

(사진=김민경 제공=뉴스포스트)

메탈릭 컬러(Metallic Color)는 금속 표면과 같은 재질감의 컬러를 자동차 등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고급스럽고 하이테크한 이미지는 1990년대 이후 오디오 카메라, 주방 제품의 기본색이 되었다. 빛나는 은색은, 디지털 혁명과 함께 시대를 대표하는 이미지로 휴대폰에서 대형 건축물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메탈릭 컬러는 최대 직경 30μ 정도까지의 프레이크(Flake) 상의 알루미늄 분을 함유하여 이것에 의해 독특한 아름다운 외관을 얻어지고 있는데, 이 알루미늄 프레이크가 도막(도료를 도포하여 형성되는 피막을 말한다) 중에서 도면에 평행하게 배향하는 정도에 따라 그 외관이 결정된다. 배향도가 높아야만 반짝거림이 높고, 또한 색조도 안정되어 ‘메탈릭 얼룩’ 이 생기지 않게 한다.

이러한 전문분야를 다루고 있는 컬러코디네이터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닌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그리고 반복되는 컬러바리에이션의 노하우로 새로운 색채를 입히고 만들어내며 전 세계 자동차시장의 컬러를 리드한다.

<참고문헌  자동차 용어사전, 2012. 일진사>

▷김민경 소장은?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한국CPI협회 회장 (Color & Personal Identity)
2017 AIC JEJU Congress 조직위원회 위원
2017 한국색채대상 심사위원장
(프)마르즈 베르레르 퍼스널컬러 한국대표
(사)한국색채학회 컬러리스트 교재 집필위원
(사)한국색채학회 색채도서출판 집필위원
2016 컬러워크 국제색채작품 초대전 우수작품상 수상
2015 럭셔리 브랜드 모델 어워즈 아트프로페셔널수상
2014 육군사관학교 색채디자인 ‘감사장’ 수상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