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이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법무부 장관 공동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정부 e브리핑 화명 캡쳐=뉴스포스트)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정부가 22일 앞으로 다가온 제19대 대통령 선거 관리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불법선거를 철저히 단속하고 처벌하는 한편 선거사범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정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은 17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법무부 장관(이창재 직무대행) 공동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홍 장관은 이날 “이번 선거는 3월 10일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른 대통령 궐위로 인한 선거로서 전례 없이 짧은 기간 내에 국정의 최고책임자를 선출하여야 하는 매우 중요한 선거”라며 “정부는 이번 대통령 선거가 공정하고 깨끗하게 치러져 공명선거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그 어느 때보다도 비상한 각오로 모든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홍 장관은 “각종 탈법·불법 선거운동에 대해서는 검찰과 경찰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철저히 단속하고 처벌하겠다”며 “금품선거, 흑색선전, 여론조작, 불법단체 동원, 선거폭력 등 5대 선거사범에 대해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관리도 강조했다. 홍 장관은 “공무원이 특정후보자나 정당에 줄을 서거나 SNS 등을 통하여 지지·반대의사를 표명하는 행위 등에 대하여 철저하고 엄정하게 감찰활동을 펼쳐 나가겠다”면서 “선거에 개입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누구든 불문하고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기관·단체의 불법 선거운동을 포함해 특정 이익을 위한 불법적인 집단행동에 대해서도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사전 투표 일정을 안내하는 등 국민들의 적극적인 투표 참여를 당부했다.

홍 장관은 “선거 당일 투표가 어려우실 경우, 5월 4일부터 5일까지 실시되는 사전투표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여 반드시 투표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란다”며 “근로자들의 투표권 행사는 법상 보장된 권리인 만큼 각 산업현장에서도 투표권 행사에 지장이 없도록 적극 조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