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추념식을 국가적인 추념행사로 그렇게 위상을 높이겠다"

(사진=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4·3희생자 유족들에 대한 배보상과 특별법 개정을 공언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제주 4.3평화공원 평화센터를 방문한 뒤 제주 4.3희생자 유족과 만나 “아직도 4·3희생자 유족들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 국가가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데 그 부분도 국가가 책임지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피해자나 유족들에 대한 생활비지원도 제주도 차원에서 행해지고 있는데 그것도 저는 제주도에만 맡길 일이 아니”라며 “배보상 문제까지도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제가 꼭 대통령 당선돼서 내년도 4·3 70주년 추념식에는 대통령 자격으로 반드시 참석하겠다”며 “정권교체 되면 새로 들어서는 민주정부는 4·3추념식에 대통령이 참석해서 4·3추념식을 국가적인 추념행사로 그렇게 위상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문 후보는 “4·3에 대한 진상규명 명예회복은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상당히 이루어졌다”면서 “이명박·박근혜 대통령은 10년간 단 한 번도 추념식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희생자 유족에 대한 신고, 상설적으로 그렇게 받도록 하겠다”며 “진상규명도 마무리 하겠다. 수형자들에 대한 진상규명, 명예회복도 해내고 그에 따라서 수형인명부에서 삭제한다든지 꼭 필요한 명예회복 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대선후보 공식일정 이튿날인 이날 문 후보는 제주에서 첫 일정을 시작한 뒤, 전주와 광주를 순차적으로 방문해 호남 민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