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블리의 두 번째 대권도전, 이번엔 GO다

(사진=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19대 대통령선거는 15명이 출사표를 던진 최다 후보들의 경합장이 됐다. 조기대선으로 치러지는 만큼 큰 이변을 기대하기 보다는 기존 주요 정당들의 후보들 안에서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 대선에서는 야권통합이 의례적으로 이뤄졌다면 이번 대선은 각 후보들의 독주체제로 레이스를 이어가는 분위기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양강구도가 그려지고 있는 가운데 심상정 정의당 후보의 완주 의지가 유독 눈길을 끈다.

3%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심 후보가 대권을 잡기는 사실상 어렵다. 그러나 타 후보와 연대하지 않고 끝까지 독주하겠다는 의지만큼은 누구보다 강하다. 그는 말그대로 ‘대선 완주’에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심 후보의 레이스 전략을 따져봤다.

 

심상정 “대선 완주하겠다”...극복과제는 기울어진 진보성향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노동이 당당한 나라’라는 대표 슬로건을 걸고 19대 대통령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그의 두 번째 대권 도전이다.

심 후보는 지난 2012년 대선에서 진보정의당 단독후보로 출마했으나 0.3%의 저조한 지지율이 회복되지 않아 결국 사퇴하고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진보정의당의 전신인 통합진보당의 분당 과정에서 생긴 내홍사태가 출혈로 이어져 지지율 만회에 실패했다는 분석이 잇따랐다.

그는 대선후보 사퇴 기자회견에서 “진보정의당 대통령 후보직을 사퇴한다. 저의 사퇴가 사실상 야권 대표주자인 문재인 후보를 중심으로 정권교체 열망을 모으는 계기가 되는 것을 바란다”고 심경을 밝혔다. ‘정권교체’가 숙명적 과제라는 걸 강조한 대목이다.

이처럼 과거 대선에서 야권 후보들이 대선을 앞두고 연대를 한 건 ‘정권교체’라는 정치적 명분과 대의가 있었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전신이었던 정당과 군소 야권정당들의 통합형태로 그 연대가 이뤄졌다.

최근 이명박·박근혜정부를 지나면서 야권은 당연히 ‘뭉쳐야 산다’는 주장을 거부할 수 없는 형편이었다. 그러나 이번엔 다르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이후 전세는 현 야권으로 넘어온 상태다.

대선정국이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대결구도로 좁혀지면서 여권이 설 자리도 점점 사라지고 있는 상태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의 회심의 출격으로 보수지지층이 재결집 분위기를 보였으나 그가 ‘막말’ 논란에 휩싸이면서 그리 오래가지 않고 있다.

또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도 3%대의 지지율을 보이면서 역시 ‘연대 없는 완주’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어 여권의 연합작전은 물 건너간 상태다. 정가에서도 ‘정권교체’에 대해 불신하는 목소리는 찾아듣기 힘들 정도다.

심 후보가 완주를 안 할 이유가 없는 셈이다. ‘정권교체’가 이뤄진다는 전제가 성립된 분위기 속에서 연대를 하는 건 다분히 정치적으로 ‘줄서기’라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다. 또 원내 정당의 대선후보가 ‘사퇴’를 한다면 다른 후보에 대한 지지입장을 선언하면서 정치적 활동을 이어가야 하는데 이 또한 의미 없는 일이 돼 버렸다.

심 후보로서는 자신의 정치 철학을 확고히 하고 유력 후보들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으로 입지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전략이 오히려 승산이 있다는 분석이다.

평균적으로 약3%대 지지율을 이어오던 심 후보는 대선후보들의 TV토론 이후에 유 후보와 더불어 호평을 받고 있는 후보 중 한 명이다. 토론회에서 이들은 날카로운 지적과 일침을 놓는 질문 등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게다가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보여줬던 각종 연대전략을 뒤로 하고 ‘연대 없는 완주’를 주장하고 있는 모습에 극성 지지층들의 환호를 불러일으킨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다만, 심 후보의 경우 안보관이 극진보 성향을 띄고 있어 보수와 중도 표심을 이끌어내기는 불가능한 구조가 한계로 꼽힌다. 또 노동자를 대변하는 목소리가 상대적으로 커 전 계층을 아우를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 심 후보가 평균 지지율보다 웃도는 성과를 낸다면 그의 완주는 성공적 레이스로 평가받을 거란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