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뉴스화면 캡쳐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26일 새벽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주요 장비가 성주 공프장에 전격적으로 반입된 것과 관련해 각 당과 후보 캠프별 입장이 엇갈렸다.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은 찬성을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유감을 표명했다.

박광온 문재인 민주당 대통령 후보 공보단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의사와 절차를 무시한 사드 반입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후보는 사드 배치가 공론화와 국민합의 절차를 차기 정부에서 결정돼야한다고 주장해왔다.

박 단장은 “성주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끝나기도 전에 성주 주민의 반대를 무시하고 사드 장비부터 먼저 반입한 것은 사드 배치가 국민합의는커녕 기본적 절차조차 지키지 않고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차기 정부의 정책적 판단 여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으로, 매우 부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안철수 대선후보가 사드배치 찬성 쪽으로 입장을 전환한 국민의당도 사드배치 강행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사드배치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인 만큼 더더욱 절차에 따라 의견 조율 등을 거쳐 주민들과의 충돌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폈어야 한다”며 “국방부에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사드배치를 줄곧 반대해왔던 정의당은 사드 장비 반입을 “수구보수 결집 꼼수”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추혜선 정의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선으로 국민의 시선이 한쪽에 쏠려있는 가운데 날치기로 사드 장비를 성주에 들여온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대선 국면에서 갈등을 일으켜 수구보수 세력을 결집시키려는 꼼수”라고 비판하며 배치 철회를 요구했다.

추 대변인은 “국내에서조차 아무런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고, 주변국가의 긴장상태만 고조시키고 있다”며 “정의당은 성주지역 주민과 연대해 사드 배치를 막기 위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최근 전술핵 재배치 등을 안보공약으로 내세웠던 범보수진영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김명연 자유한국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번 조치로 가용한 사드 체계의 일부 전력을 공여부지에 배치하여 우선적으로 작전 운용 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반겼다. 이어 “북핵과 미사일 위협이 날로 고도화되고 있다. 사드는 현 상황에서 최선의 전력방어무기”라며 “더 이상 반대하거나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식의 소모적인 논쟁은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도 유 후보 캠프 공보단 이름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확인결과 긴급작전의 수행은 할 수 있다고 한다”며 “이로서 사드배치를 기정사실화하고 우리의 안보주권을 확실히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중국의 경제보복은 앞으로 대중국 외교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해 나가면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X-밴드 레이더(AN/TPY-2)발사대·요격미사일 등 사드 체계의 핵심 장비를 실은 트레이더 20여대 분의 장비를 경북 성주골프장 부지에 전격 반입했다. 사드핵심 장비 대부분이 성주골프장 부지 배치가 이뤄지면서 이른 시일 내에 시험가동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