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2015년 이어 두 번째 '살인기업' 불명예…교육부·우정사업본부 등 특별상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 산재사망대책마련 캠페인단이 주최한 '2017 최악의 살인기업 선정식'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선초롱 기자)

[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현대중공업이 2017년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선정됐다. 2015년에 이어 두 번째다.

민주노총, 한국노총, 환경노동위원회 국회의원 등으로 구성된 ‘산재사망대책마련 공동 캠페인단(이하 캠페인단)’은 26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 세월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노동현장에서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현대중공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의당 이정미 의원 등 15명 가량이 참여했다.

캠페인단은 “2015년에도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선정된 적 있는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1명의 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몰아 2017년에 또다시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선정됐다”며 “잦은 산재사망사고로 2015년 6월과 지난해에만 두 번의 특별근로감독을 받았음에도 사망자가 계속 발생하는 등 전혀 개선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2016년 현대중공업 산재사망사고 중 7건은 하청업체에서 발생한 것으로, 이는 고용부의 특별근로감독이나 계도와 같은 방법으로는 더 이상 통제가 불가능하다”며 “현행 산업안전보건법으로는 노동자의 사망재해를 예방할 수 없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 강력 처벌을 통해 노동자의 산재사망을 예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과 함께 2017년 최악의 살인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린 기업은 대우건설(8명 사망), 대림산업(7명), 포스코(7명), 포스코건설(5) 등이다.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017 최악의 살인기업 선정식'에서 산재사망대책마련 캠페인단이 장미꽃을 들고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선초롱 기자)

캠페인단은 이와 함께 교육부와 우정사업본부가 ‘2017년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캠페인단은 “교육부는 특성화고 학생의 노동권, 생명권을 보호할 의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책임을 방치해 특성화고 실습현장노동자의 사망을 초래했다”며 “학생들이 안전하게 일할 권리, 위험할 때 거부할 권리, 본인이 하는 일에 대해 알 권리 등을 박탈당하고 교육이라는 이름의 기만과 폭력에 노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정사업본부에 대해서는 “지난해 8명의 집배원이 과로로 사망하거나 자살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는 인원 부족의 따른 초장시간 노동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정사업본부는 장시간 노동을 규제하기는커녕 오히려 과로를 조장하는 토요택배를 지난해 부활시켰고, 결국 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몬 당사자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민주노총 이상진 부위원장은 “11년 동안 최악의 살인기업 선정식을 하면서 수많은 대기업들이 이름을 올렸지만 누구도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는 등의 반성은 없었다”며 “이는 생명과 안전이 중시되지 않는 적폐중의 적폐”라고 지적했다.

한국노총 문현균 부위원장도 “우리 저임금, 위험에 노출된 상황에서 목숨을 걸고 일을 하고 있다”며 “산재는 재해가 아니라 인재다. 기업들이 조금만 투자해 안전을 대비한다면 현장 노동자들이 사망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의 하청 노조 하창민 지회장은 “현대중공업에서는 2015년 5명, 2016년 11명의 노동자들이 사망했다”며 “노동자들에게는 위험한 작업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은 노조활동 조차도 보장하지 않고 오히려 조합이란 이유로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탄압하고 있다”며 “현대중공업에 대한 사회적 압력과 제도를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017 최악의 살인기업 선정식'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의당 이정미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선초롱 기자)

이정미 의원은 “지난 수십년 동안 이 나라가 기업을 위해 일하는 노동자들의 권리를 최우선으로, 함께 살아가는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곰곰이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운을 뗐다.

이어 “현대중공업에서 지난해 발생한 사망자 11명 중 7명이 하청노동자로, 이는 위험이 외주화 되는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준다며” “내년에는 기업들이 많은 노력을 했고 노동자가 안심하는 일터로 바뀌었다는 기자회견을 할 수 있도록 정의당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더 이상 죽거나 다치고 싶지 않다. 노동건강권 쟁취하자!’, ‘이익은 본사가, 위험은 알바가?’, ‘누가 그를 죽음의 저수지로 내몰았습니까’, ‘시민, 노동자 재해에 대한 기업과 정부 책임자 처벌 최초 입법 발의!’, ‘안전 의무 위반하거나 고의로 등한시한 기업과 경영책임자, 이를 방치한 공무원도 처벌!’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