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국토교통부 제공)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아우디와 닛산, 야마하 등 10개 차종 7742대가 제작결함으로 인해 리콜된다.

국토교통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닛산, 한국모터트레이딩이 수입·판매한 승용·이륜자동차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7일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판매한 아우디 A4 40(2.0) TFSI 콰트로(Quattro) 등 5개 차종 승용차는 제작공정에서 발생된 금속 이물질이 냉각수 보조펌프로 유입되면 냉각수 보조펌프가 과열돼 화재가 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1년 5월 6일~2016년 7월 13일 제작된 아우디 A4 40(2.0) TFSI 콰트로 등 5개 차종 승용차 4005대이다.

해당 차량 소유자는 오는 28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해당 부품을 교체하는 방식으로 무상수리 받을 수 있다.

한국닛산이 수입·판매한 캐시카이 등 2개 차종 승용차도 리콜된다.

우측 후방 휠 프로텍터와 브레이크 호스의 간섭으로 브레이크 호스가 손상되면 제동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3년 11월 8일~2016년 5월 27일 제작된 캐시카이 승용차 3117대다.

유압식 파워스티어링 호스를 고정하는 부품의 조립불량으로 호스가 분리돼 오일이 샐 경우 조향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사고가 날 수 있다. 리콜대상은 2013년 7월 18일~2014년 2월 10일 제작된 무라노 승용자동차 15대다.

해당 차량의 소유자는 오는 28일부터 한국닛산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 받을 수 있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판매한 야마하 MT-09A 등 3개 차종 이륜자동차는 조향핸들 고정 부품 불량으로 고정부품이 풀릴 경우 조향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사고가 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3년 10월 11일~2016년 12월 14일 제작된 야마하 MT-09A 등 3개 차종 이륜자동차 605대다. 해당 차량 소유자는 오는 28일부터 한국모터트레이딩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 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으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시행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를 들여 수리한 경우엔 제작사에 수리 비용에 대한 보상을 청구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080-767-2834), 한국닛산(080-010-2323), 한국모터트레이딩(02-878-7100)으로 문의하면 된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을 하면 리콜사항을 차량 소유자에게 문자서비스(SMS)와 이메일로 안내하는 '리콜알리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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