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중소기업중앙회)

[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지난 2015년부터 정부가 주도해 진행돼온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한 납품기업들이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한 114개 업체 중 47.4%가 제품 할인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 등 대규모 유통업체로부터 수수료율 인하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6월 백화점업계 간담회를 통해 ‘백화점 정기세일 뿐만 아니라 범국가적 할인 행사, 입점업체 자체 할인행사에도 수수료율을 인하한다’는 자율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이러한 자율개선방안은 백화점 정기세일에 적용되던 제품가격 10% 할인당 판매수수료 1% 감면이라는 관행이 비정기세일, 자체 할인행사로까지 대폭 확대되는 것으로 중소기업계의 높은 기대를 불렀던 조치였다.

이에 따라 백화점 입점기업은 지난해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 264억원의 판매수수료 부담이 완화됐다.

그러나 자율개선방안을 통해 약 15.5%의 판매수수료 경감효과가 있는 것이지만, 실제 대규모유통업계의 이행률은 높지 않다는 것이 중소기업계 입장이다.

중기중앙회는 “일부 대형마트는 특정 할인행사를 위한 납품단가 인하를 행사 종료 후에도 일정기간 요구하는 등 편법적인 단가인하 요구도 있다”며 “대형마트의 납품단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올해 추석연휴 전후로 실시되는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2017년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유통업체들이 추석연휴 전후(9.28~10.9)로 할인행사를 실시하는 것과 대조해 전통시장은 10월 21일 이후로 예정돼 효과가 반감될 것이 우려된다”며 “국가적인 행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소외된 동네수퍼들의 행사참여를 유도하는 지원정책을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