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뉴스포스트=대선특별취재팀/최병춘, 설석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첫날인 10일 원내 5당 지도부를 찾아 국정운영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여소야대 상황에서 원할한 국정운영을 위해서 야당과의 협치가 무엇보다 필요한 문 대통령은 대화와 소통을 약속하고 동반자가 되 줄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찾아 국정동반자의 자세로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를 방문해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이철우 사무총장 등을 만나 10분여간 환담을 나눴다.

정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불안한 안보관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과 탕평 인사, 포용의 정치 등을 당부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앞으로 당연히 국회를 존중하고 야당과도 소통하겠다. 함께 국정동반자로서 그런 자세로 임하겠다”며 “남북관계, 안보, 한미동맹 등에 대해서도 자유한국당이 도와주시면 잘 풀어나갈 수 있다 생각한다. 중요한 정보를 공유해서 함께 지혜롭게 하자”고 답했다.

대선 기간동안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국민의당을 찾아서는 “뿌리가 같은 정당”임을 강조하며 ‘동지적 자세’로서의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와 만나 "그동안 우리가 정권교체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했지만 정권교체를 바라는 마음이나 정권교체 이후의, 한편으로 개혁하고 한편으로 통합하는 그런 면에서 저나 우리 대표님이나, 민주당이나 국민의당이나 같은 목표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 10년, 그 이후 이명박정부와 박근혜정부 10년, 20년 전체를 놓고 좀 성찰할 것은 성찰하면서 잘했던 부분은 다시 하고 못했던 부분은 반면교사 삼아 극복해 나가면 나라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지 않겠나”라며 “국민의당의 동지적 자세를 바란다”고 했다.

박 대표는 이에 “앞으로 대통령이 국정을 펴 나가는 데 당으로서 협력에 방점을 두고 또 야당이기 때문에 견제할 것은 견제하면서 나아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바른정당을 찾아서도 “제시하는 방안이 다를 수는 있지만 공통된 부분도 있고, 사실 기본 방향이나 목표는 같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 바른정당 대표실을 찾아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이종구 정책위의장,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김세연 사무총장 등과 만난 자리에서 “대선기간 동안 치열하게 경쟁했지만 대한민국의 경제위기, 안보위기를 잘 헤쳐나가야 한다는 점에서는 같다”며 “공통된 부분부터 추진될 수 있도록 입법이 필요한 부분은 먼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대통령이 결단하는 부분은 저도 열심히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과는 과거 연대 경험을 언급하며 초당적 협력을 약속했다.

이날 노회찬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원내 5당 중 당명이 가장 오래된 정의당을 찾아 준 첫번째 대통령이다”며 환대하며 “그간 야권 공조라는 이름으로 최대한 협력해왔고 이제 입지가 바뀌기는 했으나 그 정신은 견지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의당이 요구하는 진보적인 정책을 저나 민주당이 다 받아들일 수는 없지만 가치 부분에서는 많은 부분 공유하고 있다. 지난 역사를 보더라도 선거 때마다 선거연대, 정책연대를 해왔다”며 “정권교체 이후 경제위기, 안보위기, 남북관계를 제대로 헤쳐 나가야 하는데도 공조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협조를 요청했다.

또 문 대통령은 “5년 내내 수시로 대화하고 소통하고 대화하고 타협하면서 국정에 임하겠다. 특히 안보, 남북관계, 한미관계 부분에서는 수시로 야당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정말로 안보, 남북관계에서는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자세를 약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