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비서관에 이정도, 춘추관장에 권혁기도 임명

청와대 사진.(사진=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비검찰 출신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초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했다.

또 여성으로는 최초로 조현옥 이화여대 교수를 인사수석비서관으로, 홍보수석에는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SNS본부 공동본부장을 맡았던 윤영찬 네이버 전 부사장을 각각 임명했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인선 내용을 발표했다.

임 실장은 조 수석의 인선배경에 대해 "비검찰 출신 법치주의 원칙주의 개혁주의자로서, 대통령의 강력한 검찰개혁과 권력기관 개혁의지를 확고히 뒷받침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임실장은 "그동안 폭넓은 헌법 및 형사법 지식과 인권의식을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위한 지원과 현실참여를 마다하지 않은 법학자로서, 인권변호사 출신 대통령의 정의 공정 인권 중심의 국정철학을 제도와 시스템으로 구현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최초의 여성 인사수석으로 발탁된 조 인사수석에 대해서는 "사실상 최초의 여성 인사수석으로서, 정부 전체에 균형인사를 구현하고자 하는 대통령의 인사철학을 뒷받침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임 실장은 "여성운동, 청와대와 서울시에서의 행정 경험 등을 바탕으로, 여성의 ‘유리천장’을 깨는 인사 디자인을 실현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특히 여성 특유의 청렴함과 공정성 섬세함으로, 대통령이 강조하는 시스템 인사, 균형인사를 청와대 내각 공기업 전반으로 확산시켜 나갈 인사정책 책임자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윤 홍보수석에 대해서는 "정치부 기자 출신으로 균형감과 정무감각을 지닌 언론친화형 인사로서, 언론을 국정운영 동반자이자 대국민 소통의 창구로 생각하는 대통령의 언론철학을 충실하게 보좌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또 "폭넓은 언론계 인맥을 바탕으로 많은 언론인들과 대화하고 이를 통해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국정현안에 대한 언론의 이해를 얻어내는 역할을 능히 감당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온오프 라인을 넘나드는 미디어 전문가로서, 과거 일방적 홍보가 아닌 쌍방향 소통의 대화와 공감의 새로운 국정홍보 방식을 구현해 달라는 대통령 의지를 구현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인선배경을 설명했다.

윤 홍보수석은 문 대통령의 대선캠프 SNS 본부장으로 영입된 뒤 대한민국 최초의 정책 쇼핑몰 ‘문재인 1번가’, 전국을 덮자 ‘파란 캠페인’, ‘투표참여 캠페인’ 등을 이끈 경험이 있다.

이와 함께 이정도 총무비서관과 권혁기 춘추관장도 임명했다.

청와대 인사와 재정을 총괄하는 역할인 이 총무비서관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예산심의관 출신으로, 이 총무비서관의 발탁은 철저한 시스템과 원칙에 따라 운용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권 춘추관장은 청와대 국내언론비서실 행정관, 해양수산부 장관 정책보좌관, 민주당 전략기획국장, 국회 부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수석부대변인 등을 지낸 경험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