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유증, 통합론 맞물린 당권 경쟁...바람 앞 등불 국민의당·바른정당 행보주목

사진=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종료된 대선 이후 여의도 정치권은 거센 개편 태풍이 예고되고 있다. 5자대결 구도로 진행된 대선은 4야 체제를 남겼고 야권은 대선 배패 후유증에 휩싸이며 요동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여소야대 국면을 맞으며 여권이 강력하게 협치를 제안하는 가운데 연대와 통합론이 뒤섞인 재편 양상이 예상된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장기적으로 보수와 진보 양당구도 재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다만 대선 패배이후 각 당 지도부가 내부 결집에 힘을 쏟으며 당분간 정계 움직임을 지켜 본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개편이 진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 여소야대 필사적인 다각 러브콜  

 

문 대통령 탄생으로 여당이 된 민주당은 여소야대 정국을 헤쳐나가려면 정계개편이 불가피하다. 민주당은 집권여당이 됐지만 의석수는 120석에 불과하다. 과반까지 31석이 모자란다.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서는 180석 이상이 필요한 만큼 야당과의 협치는 필수다.

이에 민주당은 대선 이후 각 야당에 적극적으로 손을 내밀고 있다. 문 대통령이 취임 직후 가장 먼저 야당 당사를 방문해 정국운영에 적극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이 이낙연 전라남도지사를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것도 정계개편을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이었던 송영길 의원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의당은 원래 저희와 같은 뿌리”라며 “저는 일관되게 국민의당·정의당과 같이 연정해야 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과 정의당도 연대의 대상으로 꼽히고 있다. 대선후보였던 유승민 의원과 심상정 의원에 ‘입각 제안설’이 대표적이다.

이념적 대립각을 보였던 자유한국당도 연대 대상으로 거론될 정도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통합정부추진위원장은 “자유한국당도 탄핵에 동참을 했다든가 정의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데 동참한 분은 (통합정부 참여가) 가능하다고 저는 보고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놨다.

통합과 연대의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되고 있지만 방법론을 통일하는데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비주류와 비문재인계는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무게를 싣고 있는 반면 주류·친문계는 통합보다는 ‘연정’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사진=자유한국당 제공)

한국당, 범보수 재편 두고 당권 내홍

 

여당이 된 민주당이 강력하게 연대 드라이브를 걸면서 야권에서도 강력한 재편바람이 불고 있다. 청와대 입성에는 실패했지만 대선 결과를 두고 저마다 매긴 손익계산에 따라 정당별 움직임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보수 주도권을 잡은 자유한국당은 강력한 야당을 선언하며 범보수 중심의 정계재편 주도권을 잡아나갈 채비를 하고 있다. 벌써부터 당 주도권을 둘러싼 내홍에 휩싸인 모습을 보이면서도 바른정당의 합류를 내심 기대하는 눈치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차기 당권과 함께 바른정당 탈당파 복당을 들러싼 잡음이 뒤썪이면서 다시 ‘친박’과 ‘비박’의 대결이 다시 시작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비박으로 분류됐고 바른정당 탈당파 영입을 주도 했던 훙준표 전 지사가 당권 도전설 부각되면서 당 주도권 싸움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시선을 의식했는지 홍 전 지사는 대선이 끝나자 곧 바로 미국행을 선택하며 논쟁에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취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 홍 전 지사의 원내 진입을 위한 ‘보궐선거 출마설’이 제기되는 등 당권 경쟁 여지는 여전히 남아있다.

홍 전 지사는 미국으로 떠나기 전 지난 11일 “세상이 나를 다시 부를 때까지 기다리겠다. 아직 남은 세월이 창창하고 자유대한민국을 위해 할 일이 남았다”며 정치권 복귀를 시사, 당권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뒀다.

현재 차기 당대표에 홍 전 지사와 함께 정 원내대표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당내에서는 정우택 원내대표가 친박계의 지지를 발판으로 당대표에 도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바른정당 복당파 논란은 정 원내대표가 복당을 승인하면서 일단락됐지만 이를 주도한 홍준표 전 대선후보에 대한 당내 공세가 본격화 되면서 친박·비박 갈등은 내밀화 되는 분위기다. 정 원내대표는 같은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홍준표 전 경남지사의 당권 도전설에 대해 “지금 막 대선에서 떨어졌는데 또 당권에 출마한다는 것은 모양새가 좋지 않다”고 부정적 입장을 내놓았다. 원내대표 자리를 두고 경쟁을 벌였던 나경원 의원도 JTBC ‘썰전’에 출연해 홍 전 지사가 당 대표에 도전할 것으로 본다며 “당원으로서 솔직히 생각한다면 홍 후보가 맡으면 좋은 표현으로는 아주 카리스마가 있고 리더십이 있지만, 좀 독단적”이라고 평가했다. 당 대표 출마 의사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를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 저도 사실 결론을 못 내렸다”고 즉답을 피홍 전 지사에 날 선 메시지를 남기며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다.

당권 경쟁과 함께 탈당파 복당 논란 등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두고도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친박 핵심 김진태 의원은 12일 오전 SNS 당 지도부가 바른정당 탈당파 13인의 복당을 최종 승인한 데 대해 "후보가 한마디 하면 복당 조치되고,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이 한마디 하면 복당 승인되고 여기가 무슨 초등학교인가, 담임선생님 한마디에 졸졸 따라가고”라며 강력 반발했다.

반면 홍 전 지사를 위시한 이른바 비박계에서는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재차 강조하고 있다. 정진석 전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참에 범보수계열인 바른정당과도 재통합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전 원내대표는 “정국은 다시 양당 구도로 재편될 조짐이고, 그렇다면 더더욱 보수진영 또한 덧셈 정치가 정답”이라며 통합론에 힘을 실었다.

당권을 어느쪽에서 잡느냐에 따라 향후 범 보수 재편 지형도 크게 요동칠 것으로 예상된다. 비박계가 당권을 쥔다면 바른정당과의 연대 논의가 급물살을 탈 수 있다. 반면 친박계가 부활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게 된다.

 

국민의당, 결국 문재인 갈림길

 

국민의당도 대선 패배 책임론에 뒤따른 지도부 사태로 당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와 맞물려 당 내부에서 연대 또는 통합론이 부상하면서 야권 지형 재편의 핵심 축으로 주목받고 있다. 소수 야당으로 ‘원내 캐스팅보트’ 역할을 극대화해 거대 정당 재편과정에서 유의미한 생존 전략도 세워야하는 입장이다. 여기에 당의 지역적 근간인 호남에서도 대파한 이번 대선 결과로 남다른 위기감이 흐르면서 또 다시 연대론이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이미 당내 일각에서 ‘같은 뿌리’임을 강조하며 더불어민주당과의 연대 내지는 통합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일부 의원은 이미 민주당과 접촉하고 있다는 설도 흘러나온다. 박지원 전 대표는 지난 10일 “민주당 상층부에서 계속 만나자고 한다는 얘기를 (의원들이) 내게도 하더라”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정치권에서는 여전히 국민의당의 민주당으로 흡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다. 여당이 된 민주당이 국민의당의 ‘의원 빼가기’를 시도하거나 역으로 자발적 이탈도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다.

이런가운데 당 지도부에서는 ‘비문’을 중심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해 정계 재편과정에서 주도권을 가지겠다는 전략으로 맞섰다.

주승용 국민의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개인적으로 우리 당이 40명의 인원을 가지고 있는데 국회선진화법에 의해 180명 이상 가기 위해선 저희 당의 외연도 확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 대표는 “안철수 후보도 공감하시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주 대표는 “(바른정당은) 국민의당과는 거의 정체성도 비슷하고, 13분이 빠져나간 뒤로는 더더군다나 정체성이 비슷한 부분이 많기에 그 분들과의 통합은 절실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당 지도부 차원에서 직접 통합론 카드를 꺼냈지만 성사여부는 미지수다. 대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박지원 대표 등 지도부가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정치 재기 의사를 밝힌 안철수 전 대표가 당내 혼란 잠재우기에 나섰지만 주도권을 다시 확보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

대선 패배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데다 벌써부터 안 전 대표에 대한 당내 잡음도 만만치 않다.

이상돈 국민의당 의원은 지난 11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안 전 대표에 대해 “이번 선거로 본인의 역량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 드러났고, 당과 조직의 역량도 많이 부족했다”며 “이것이 단기간내 보강될 가능성도 그렇게 쉽지 않다”는 비판적인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결국 새 지도부 탄생 결과에 따라 향후 통합 밑그림도 구체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비문을 중심으로 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힘일 실리는 모습이다. 오는 16일 치러지는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 경선이 각각 전북지역 3선, 재선인 유성엽 의원과 김관영 의원의 2파전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중 누가 원내대표가 되더라도 문재인 정부를 향한 ‘강한 야당’ 행보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사진=바른정당 제공)

'한? 국?' 바른정당, 불안한 독자노선

 

바른정당은 사실상 이번 정게 재편의 열쇠를 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범보수 재편 차원에서 자유한국당의 러브콜을 받는 동시에 국민의당에서도 손을 내밀고 있는 형국이다. 바른정당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국회 ‘캐스팅보트’로서 역할을 찾겠다며 독자 노선 목소리를 높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바른정당이 이번 정계재편 외풍에 버틸 있겠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현 체제를 유지했다가는 필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자유한국당으로의 추가 이동 가능성은 여전히 배제할 수 없는 위험 요인이다. 진통과 잡음은 있었지만 탈당파를 복당 시킨 자유한국당의 공세적인 통합 움직임은 앞으로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에서도 공식적으로 통합 제안까지 받은 상황이다.

이에 바른정당 지도부는 당분간은 야권의 움직임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취했다. 여당발 정계개편은 물론 바른정당의 추가탈당 가능성도 염두해 두고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시산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대선 이후 정계개편 가능성에 대해 “여당발 정계개편이 시기적으로 먼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여권발 정계개편이나 재편성 움직임을 봐가며 저희(바른 정당)도 자세를 정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지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120석인데 과반에서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40석을 가진 국민의당 이런 데와 먼저 협력관계를 구축하든지 흡수하든지 합당하든지 이런 절차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이어 “이렇게 되면 ‘보수가 갈라져서 힘을 쓸 수 있겠느냐’ 아마 이런 국민이나 지지자들의 요구가 있을 것으로 저희는 막연하게 예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대 대상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고민 중이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당과의 연대 질문에 대해서도 “당장 어느 정당과 연대하겠다, 이렇게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국민의당과 합친다든지 매사에 같이 하는 일은 아직은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캐스팅보트’ 역할에 주력하면서 독자노선을 유지하며 현 체제를 유지할 것이라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하지만 한 의석이라도 부족하게되면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잃게 되는 바른정당으로서는 추가 탈당이 이어지면 당 존립 자체가 위협받을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바른정당의 운명에 김무성 의원이나 유승민 의원 등의 영향력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유 의원과 김 의원 모두 ‘백의종군’ 의사를 내비치며 향후 행보에 대해 아직까지 함구하고 있어 쉽게 예측하긴 힘든 상황이다.

한편, 정의당은 대선 이후 거센 정계개편 바람에서 빗겨나 있다. 민주당발 정계개편 이슈에 심상정 의원의 정부 입각설이 제기됐지만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다만 노회찬 의원이 문 대통령의 협치 요청에 긍정적인 입장을 내놓으면서 새 정부와의 적극적인 연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특히 이번 대선에서 군소정당으로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는 자평을 내놓으면서 당 내 혼란 요인도 없는 만큼 당분간은 내부 역량 강화와 외연 확장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