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지점 통폐합 문제 등을 두고 갈등을 빚어온 씨티은행 노사가 끝내 최종 합의에 실패했다. 씨티은행 노조는 오늘부터 태업과 파업 등 단체 행동에 들어가기로 했다.

씨티은행 노조는 지난 15일 세종시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진행된 임금과 단체협상 교섭이 최종적으로 결렬됐다고 16일 밝혔다. 

노사는 지난 11일 대표단 교섭과 15일 중노위 교섭을 통해 합의안 도출을 시도해봤지만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점포를 100개 이상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노조의 요구에 불구하고 사측은 기존 계획에서 1개만 추가로 살리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갈등이 격화됐다.

노조는 "점포폐점은 사측 고유의 권한이라는 설명은 노조와 고객들을 철저히 무시하는 행동"이라고 말했다. 

최종 교섭이 결렬됨에 따라 노조는 이날부터 쟁의행위에 돌입한다. 

노조는 쟁의행위의 수위를 단계별로 높여갈 예정이다. 1단계로 정시출퇴근, 각종보고서 금지, 행내 공모에 따른 면접금지 등 3가지 지침을 내렸다. 

최근 씨티은행은 '차세대 소비자금융 전략'을 추진하며 현재 133곳인 점포 수를 이르면 올해 하반기 내에 32곳으로 축소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점포 통폐합을 통해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객 중심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영업점을 줄이는 대신 WM(자산관리)센터, 여신영업센터, 고객가치센터, 고객집중센터 등을 확대·신설해 고객 편의를 도모하고 한편으로는 비대면 거래를 활성화하겠다는 방안이다. 

하지만 노조는 점포수를 4분의 1 수준으로 급격하게 줄이는 것은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여겨야하는 시중은행의 의무를 외면하는 행위라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