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사진=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16일 새로운 원내대표를 선출했다.

16일 여의도 국회에서 각 당별로 치러진 원내대표 선거에서 여당으로 새 정부와 호흡을 맞출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우원식 의원이, 차기 지도부 구성을 이끌 국민의당에서는 김동철 의원이 각각 승리했다.

3선의 우 의원은 지난해 도전에 이어 재수에 선공하며 집권여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우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총 선거인 120명 중 115명이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61표를 획득해 54표를 얻은 홍영표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우 의원은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소속인 김근태계이며, 당내에서는 범주류로 분류된다. 문재인계로 분류된 홍 의원에 맞서 우 의원은 특유의 원만함을 내세워 야당과의 협치를 위한 적임자임을 강조해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당선 인사에서 “우리 모두가 문재인이고 우리 모두가 민주당이고, 그래서 손 잡고 우리의 성공과 대한민국의 성공을 위해 나아가라는 명령으로 알고, 홍 후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 추미애 대표와 뚜벅뚜벅 함께 갈 것”이라며 “대통령이 말한 탕평인사로 통합과 개혁의 길을 열어가는데 여러분의 힘을 모아서 원내대표로서 온 몸을 바쳐서 함께 하겠다”고 다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선거과정에서 ▲일자리 100일 플랜 원내추진단 설치 ▲적폐청산 국가개혁 실시 ▲대선 공통공약 추진을 위한 제정당 입법개혁연대 추진 ▲대선공약 추진단 설치 등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선 이후 지도부 공백기를 갖고 있는 국민의당의 새 원내대표로는 4선의 김동철 의원이 결선투표 끝에 당선됐다.

국민의당 원내대표 선거 투표 결과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1차 투표의 최다 득표자인 김동철 후보와 2순위인 김관영 후보 간 2차 투표가 치러지게 됐다. 2차 투표에서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거 결선투표에서 투표 인원의 과반수인 20표 이상을 얻어 추가 개표 없이 당선을 확정지었다. 김 의원과 함께 이용호 의원은 정책위의장으로 역할을 시작하게됐다.

이날 당선 이후 김 원내대표는 “저는 집단지성의 힘을 믿어 40명이 머리를 맞대고 대화하고 소통하면 어떤 어려움도 헤쳐 나갈 것이라는 신념이 있다”며 “소통구조를 중첩적으로 만들어서 의원들의 의사가 제대로 강력하게 형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원내대표 ‘강한 야당’에 방점을 찍은 당 쇄신 의지도 드러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상당히 들떠있어 국민들에게 보여주기식 행보만 한다. 협조할 때는 협조하지만 해야 할일을 하지 않을 때에는 국민의당이 앞장서서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