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쪼개기 계약, 무급 병가 등 비정규직 차별 대우 심각해”

사측 “인력공백시 단기계약 체결해 기간 달라…무급병가는 글쎄”

(사진=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각종 구설수에 휩싸인 모습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정도경영 의지의 일환으로 밝힌 비정규직과 무기계약직 처우 개선 약속은 말을 꺼내고 얼마 지나지 않아 거짓 논란에 휩싸였다. 야심차게 추진했던 중국시장 진출은 철수로 결론 났으며, 이마트를 대표해 온 PB상품 ‘노브랜드’는 골목상권 침해 비난을 받고 있다. 회사를 둘러싼 잡음은 결국 정용진 부회장의 리더십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5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이마트 노동조합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사측이 비정규직 철폐를 공언했지만, 2만명에 달하는 무기계약직이 임금, 승진 등 차별대우를 받고 있다”며 “비정규 단시간 노동자 차별에 대한 행정소송을 제기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신세계 채용박람회를 찾은 자리에서 “신세계가 공급하는 일자리는 ‘양질의 일자리’라고 생각한다. 일하는 사람이 만족하는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내겠다”고 공언한 것과 관련 ‘사측의 거짓 주장일 뿐 사내 비정규직 처우 문제가 대단히 심각한 상황’이라 밝힌 것이다.

이와 관련 노조는 2만9000여명의 전체 이마트 직영사원 중 2만여명이 무기계약직이며, 이들이 정규직과 달리 임금과 승진기회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임금 또한 매년 최저임금에 따라 결정되고 있다고 노조 측은 밝혔다.

또 노조에서는 이마트가 1년 단위였던 근로계약을 지난해부터 1·3·6개월 등 이른바 ‘쪼개기 계약’으로 진행, ‘2년 이상 근무 시 무기계약 전환을 하도록 하는 기간제법 대상이 되는 인력자체를 원천적으로 줄이려는 꼼수를 펼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단시간 노동자의 병가가 무급으로 처리되고 휴양시설 또한 차별적 대우를 받고 있다고도 밝혔다.

노조 측 관계자는 “지난해 7월 지방노동위원회에 차별 시정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접수한 결과 비정규 단시간 노동자에 대한 병가제도, 휴양시설 제한 등을 모두 차별로 인정했다”며 “그러나 사측은 이에 불복해 재심을 신청했고, 지난달 18일 ‘차별적 처우의 정도가 극심하다’는 재심 결과가 나와 제도 개선을 권고했지만 사측은 조치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사진=박은미 기자)

반면 이마트 측은 비정규직 논란 관련 노조 측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란 입장만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노조 측 주장을 하나하나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무기계약직 2만여명에 대한 정규직과의 차별’ 지적에 대해 “무기계약직 자체가 2만명이 되지 않는다. 주 40시간 미만으로 근무하는 단시간 근로자가 1600명 정도다. 노조가 주장하는 주 40시간 이상 근무하는 매대 진열직원, 계산직원(캐셔) 등을 무기계약직원으로 구분한 것과 기준 자체가 다르다”며 “인식의 차이”라고 해명했다.

2년 이상 근무 시 무기계약 전환을 하는 기간제법 대상을 줄이기 위해 이른바 ‘쪼개기 계약’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며 “단기 계약은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로 계약을 하는데, 일부 직원들이 임신, 병가 등의 사유로 인력공백이 생겼을 경우 일시적으로 일을 원하는 분들을 채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계약 기간이 다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단시간 근로자의 병가시 무급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확인히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런 가운데 업계에서는 정용진 부회장의 좋은 일자리 창출 약속과 무관하게 이미트 내 비정규직를 둘러싼 갈등이 시간이 흐를수록 격화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사진=뉴스포스트DB)

해외사업 부진, PB상품은 상생 침해 지적 받아

이마트를 둘러싼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달 31일 정 부회장은 “중국에서 이마트를 완전히 철수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997년 이마트가 중국에 진출한 지 20년만에 완전 철수를 공식 선언한 것이다.

그동안 이마트는 공격적인 투자로 중국 매장을 확대해나갔지만 적자 누적이 지속돼 현지 점포수가 꾸준히 축소돼 왔다. 현재는 루이홍점, 무단장점, 난차오점, 창장점, 시산점, 화차오점 등 6개 점포 밖에 남아있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만 216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고, 지난 4년간 누적된 영업적자만 1500억원이 넘는다.

최근에는 사드 보복 영향으로 각종 규제와 불매 운동까지 일어나면서 유통업계에서는 이마트가 올해 중국 사업을 정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꾸준하게 제기돼 왔다.

그런가 하면 이마트는 최근 골목상권 침해논란에도 휩싸였다.

신세계의 자체 브랜드인 ‘노브랜드’가 문제가 됐다. 당초 노브랜드는 좋은 품질의 생활용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해 소비자들의 편익을 증진시킨다는 목적으로 기획됐다. 국내 제조업체와의 아웃소싱을 통해 중간 유통 마진을 제거해 시중보다 60~70%의 저렴하게 만든 상품으로 이마트 내 대표 인기 상품이기도 하다.

‘노브랜드’가 골목 상권 침해 논란에 오른 이유는 생활 밀접형 제품이 많은 노브랜드 제품들을 이마트가 기업형 슈퍼마켓(SSM)인 이마트 에브리데이와 쇼핑몰, 아울렛 등에 이어 자사 편의점인 ‘위드미’에도 공급할 예정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전국 52개 수퍼마켓협동조합으로 구성된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지난달 23일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탈 규탄대회’를 열고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 저지를 위한 투쟁을 선언하기도 했다.

유통업계에서는 이마트 중국시장 철수 원인을 두고 현지 경쟁력 부족과 입지 선정 실패 때문으로 보고 있다. 노브랜드 논란에 대해선 현 정부가 대형유통재벌의 골목상권 침해에 대단히 민감하다는 점을 반영할 때 기업에 큰 타격이 될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보고 있다.

아울러 업계에서는 비정규직 처우 개선 약속을 꺼내 들었다가 본전도 못 건지고 거짓논란에 휩싸인 정 부회장에게 있어 이들 두 사안 역시 리더십에 의문을 제기할만한 악재가 될 것이라 우려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