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경배 국장] 문재인 대통령이 9일로 취임 한 달을 맞았다.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은 지지율 84%(한국갤럽 조사)가 보여주듯 대다수 국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역대 대통령의 취임 1개월 지지율 가운데 가장 높고 박근혜 전 대통령(44%)과 비교하면 2배에 가깝다.
이처럼 국민들이 높은 지지를 보내는 것은 문 대통령의 ‘소통’과 ‘통합’ 행보에 적극 공감하며 응원을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당선 후 이웃 주민들과 셀카를 찍고, 테이크아웃 커피를 든 채 참모들과 산책하며 청와대 기능직 공무원과 3,000원짜리 구내식당에서 함께 식사하는 모습은 기존 권위적인 대통령을 탈피하고 국민들과 눈높이를 맞춘 행보이다.
특히 5·18기념식에서 유족을 대표해 추모사를 읽은 김소형씨를 끌어안고 위로하는 모습은 국민들의 심금을 울렸으며 마음속에 깊은 여운을 남겼다. 보여주기식 정치라는 비판도 있지만 타인의 아픔에 공감할 줄 아는 문 대통령의 정치 감수성이 돋보였던 대목이다.

국민의 높은 지지를 바탕으로 적폐청산과 개혁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한 것도 평가받을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화력발전소 셧다운, 4대강 보 개방, 검찰 돈봉투 만찬 감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환경영향평가 등 거침없는 개혁 조치를 이어갔다.
민생과 관련해서 취임 당일 제1호 업무지시로 일자리 위원회 설치를 지시했고, 미세먼지 대책을 전격 발표했으며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하여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지시했다. 국정역사교과서 폐지, 5·18기념식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세월호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등도 문 대통령의 성과다

민생과 개혁에 있어서 문 대통령의 말대로 ‘준비된 대통령’이란 말이 빈말만은 아닌 듯 하다. 하지만 이것은 시작일 뿐이다. 적폐청산과, 개혁,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문 대통령이 가야 할 길은 아직도 멀고도 험하다.
당장 인사 문제가 문 대통령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장관 내정자 4명을 발표한 뒤 한발짝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18개 부처 중 후보자가 내정된 곳은 6개에 불과하다.

이러다 보니 국정운영이 시스템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문 대통령의 업무지시를 통해 처리됐다. 국정을 혼자서만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집권초기라 가능할지 몰라도 한계가 있다. 그런 면에서 국회와의 관계는 중요하다.
당장 인사청문회, 일자리 추경, 정부조직 개편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개혁 공약은 국회 입법이 필요한 것들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의석이 120석에 불과한데다 국회선진화법까지 있어 야당의 협조 없이는 국정운영이 불가능하다.

당장은 국민여론을 의식하여 야당이 협조를 하고 있지만 언제까지 그러리란 법이 없다. 결국 야당과 협치의 길을 걸어야만 국정운영이 가능 한 것이다. 문 대통령도 취임사에서 “야당은 국정운영의 동반자”라고 했다. 초심을 잃으면 안 된다.
문 대통령이 대통령 당선 후 첫날 야당 당사를 찾고, 취임 9일 만에 5당 원내대표들과 청와대 회동을 갖은 이유를 잊지 말아야 한다. 진정성 없는 정치는 파국을 불러온다. 상대를 인정하고 현안에 대해 협의하고 타협하는 진정성이 필요하다.

아직도 처리해야할 현안과 청산해야 할 적폐가 쌓여있다. 개혁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반발을 불러오기 마련이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않게 해야 개혁은 이루어진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협치는 더욱 중요하다.
어느 한쪽만 살기 위한 방편이 아니라 상생의 길을 나아가기 위한 협치이다. 진정성에 대한 판단은 국민이 하기 마련이다. 성숙한 시민의식은 몽니인지 아닌지 구별하고도 남는다. 거기에 따른 결과는 민심을 통해서 돌아온다.

갈 길이 멀지만 협치가 중요한 까닭은 우리 모두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이웃사람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