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국토교통부 제공)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첫 강제리콜 처분을 받은 현대·기아차가 오늘(12일)부터 12차종, 23만여대를 순차적으로 리콜한다. 국내 완성차 업체가 정부의 리콜을 받아들이지 않아 강제리콜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현대차가 제출한 시정계획서에 따라 제작결함이 발견된 현대·기아차 12개 차종, 23만여대를 순차적으로 리콜조치한다고 12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5월 청문걸쳐를 거쳐 현대차에 강제리콜 처분을 통보한 바 있다.

이번에 발견된 제작결함은 5건이다. 

그중 하나는 캐니스터 결함이다. 제네시스 BH와 에쿠스 VI 2개차종 6만8246대에 이같은 결함이 발견됐다. 농도가 짙은 연료증발 가스가 엔진에 유입돼 시동이 꺼질 수 있는 상황이다. 이들 차량 소유자는 12일부터 현대차 서비스센터에서 캐니스터를 교환하거나 ECU업그레이드를 받는 방식으로 무상 수리가 가능하다. 

모하비 1개 차종, 1만9801대도 리콜된다. 이 차종에선 허브너트 결함으로 타이어가 이탈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차량소유자는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허브너트를 무상 교환받을 수 있다.

8만8255대에 달하는 소나타LF와 소나타LF HEV, 제네시스 DH 3개 차종도 무상수리된다. 이들 차종에선 주차브레이크 스위치 결함이 발견됐다. 이에 주차브레이크 작동등이 켜지지 않아, 자칫 주차브레이크 성능 저하와 안전운행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센터에서 주차브레이크 스위치를 무상 교환하면 된다.

싼타페 CM과 투싼LM, 쏘렌토XM, 카니발 VQ, 스포티지 SL 5개 차종 2만5918대도 리콜대상이다. 이들 차량은 R엔진의 연료호스 결함으로 연료가 샐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차량소유자는 해당 서비스센터에서 연료공급호스 교환을 받으면 된다.

아반떼 MD와 I30GD 디젤엔진사양 2개차종 3만7101대에서도 결함이 발견됐다. 브레이크 진공호스 문제로 제동력이 저하될 수 있어 수리가 필요하다. 오는 30일부터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브레이크 진공호스 교환을 받으면 된다.

국토부는 현대차에서 제출한 리콜계획서의 리콜방법 및 대상차량 적정성 등에 대해 검증을 시행한다. 적절치 않은 경우 보완을 명령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