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청문회 정국과 일자리 추경·정부조직개편안 처리 등 현안을 연계해서 풀어보자는 야권발(發) ‘패키지 딜’론에 대해 여당이 비판하며 사실상 거부 입장을 드러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 참석해 “국회는 내각 구성, 추경, 정부조직법 처리 등 산적한 과제에도 제자리걸음”이라며 “일부 야당이 인사청문회와 추경, 정부조직법을 연계하겠단 패키지 딜을 거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패키지 딜’에 대해 “‘반대를 위한 반대’, ‘반대를 위한 명분 찾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거세게 비판했다.

추 대표는 “국회에서의 의석수 문제가 아니라 중차대한 국가 현안 해결을 위해 여야 간의 관계 질도 달라져야 한다”며 “과거 야당의 역할이 견제가 전부였다면 이제는 국정운영에 대한 협력과 책임도 나눠 짊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자유한국당이 일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추경안과 정부조직개편안 처리와 연계하겠다는 이른바 ‘패키지 딜’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특히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추경안 처리와 관련해 첫 국회 시정연설이 예정돼 있다는 점에서 정부여당의 정면돌파 의지를 내비친 대목으로도 풀이된다.

패키지 딜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반대하는 김상조, 강경화, 김이수 세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청와대가 강행할 경우 앞으로 추경과 정부조직개편안 처리에 협조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면서 촉발됐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10일 오전 서울광장에서 열린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인사를 통해 벌어진 청문회 정국은 문재인 정부가 나아갈 길에 대해 정부가 (스스로) 빌미제공을 했다고본다”면서도 “우리는 이 문제를 결자해지 원칙에 따라서 문재인 정부가 잘 해결 해주길 기다리고 있다”며 현 정국의 공을 청와대로 넘겼다. 이어 정부조직개편안과 일자리 추경안의 국회 처리와 관련해 “이것도 청문회 정국과 연계돼 있다”며 “모든 문제의 매듭은 청문회 정국의 원만한 해결로 찾아야 된다. 문재인 정부가 해결책을 찾아주길 기대한다”며 추경과 인사청문의 연계 처리 가능성을 시사했다.

자유한국당은 최근 지도부 발언과 관련해 ‘패키지 딜’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청와대가 인사문제를 양보하면 핵심 현안 처리에 협조하겠다는 뜻으로 읽히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이 같은 ‘피키지 딜’ 논란이 야권 전반으로 확산될지는 미지수다. 여소야대 구도에서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은 인사청문 정국과 추경의 연계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을 않고 있다. 앞서 강경화-김이수 후보자 채택 문제에 대한 후보간 연계설이 제기됐지만 이 또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당 차원의 연계는 절대 없다”고 밝히며 한발 물서선 형국이다.

다만 국민의당은 강경화 후보자를 비롯한 장관 인선과 추경에 반대입장을 고수하며 정부여당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어 정부여당으로서는 여전히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정부조직법 개편안,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제출하면서 야당과 협의가 없었다”면서 “먼저 결정하고 야당에게 통보하고 무조건 통과만 외치는 것은 협치가 아닌 강요와 압박”이라고 비판했다.

또 김 원내대표도 일자리 창출 공약에 대해 “대선공약이라고 잘못된 공약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재앙”이라며 “공공 일자리는 고용의 마중물이 아니라 민간 일자리를 몰아내는 정책이라는 전문가 비판도 상기해야 한다”며 공세를 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