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세균 국회의장과 각 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의 빈자리가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뉴스포스트)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국민의당,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정부의 추경 심사에 합의했다. 심사에 합의했지만 여전히 추경 안에 대해서는 비판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통과 합의에는 난항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이 주재한 원내대표 정례회동에 참석해 이 같이 합의했다.

‘청문회 정국’을 이유로 정례회동에 불참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이번 합의에도 자리하지 않았다.

이날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은 심사 자체를 안 한다고 했는데 이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사에 착수하기로 했다”며 3당의 추경심사 합의사실을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회동에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추경이 국가 재난 등이 발생해야 하는 것인데 언젠가부터 매년 국가위기상황이라는 명목 하에 추경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가재정법에 따른 추경을 강조한 것으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같은 의견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지적에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추경에 야당 요청도 반영하겠다고 약속하고 앞으로는 국가재정법을 여당도 존중하기로 했다.

여야3당이 추경 심사 단계는 넘었지만 추경합의까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참여라는 난제가 남아있다.

이날 강 원내대변인은 “여야 3당이 추경심사에 합의했지만 추경에 합의했다곤 볼 수 없다”며 “추후 한국당을 설득하는 마지막 문제가 남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민주당은 난항이 이어지고 있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부적격 입장을 유지했지만 보고서 채택이나 본회의 표결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