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영상 캡쳐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문재인 정부의 내각 윤곽이 거의 드러났다. 청와대가 지난 13일 유영민 4명의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며 지금까지 17개 부처 중 15개 부처 장관 인선이 마무리됐다. 지금까지 정해지지 않은 장관 자리는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뿐이다. 차관급 인사도 22명 중 20명이 완료됐고 해양수산부 차관과 미래부 2차관 발표만 남겨둔 상태다. 하지만 일자리 추경안과 맞물린 야권의 인사반발이 거세 문 대통령이 그린 내각 밑그림을 완성하는 데에는 난항이 예상된다.

장관 두 자리만 남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미래부 장관 후보자에 유영민 전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원장,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조명균 전 대통령비서실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김영록 전 의원,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정현백 성균관대 사학과 교수를 각각 내정했다.

차관 인사도 추가로 이뤄졌다. 김현수 농림수산식품부 차관, 이인호 산업통산자원부 1차관, 이숙진 여성가족부 차관이 임명됐다.

문재인 정부의 내각은 개혁성에 방점을 찍은 인사라는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지금까지 장관 인선 면면을 보면 관료 출신은 크게 줄이고 재야 운동권, 진보적 학자, 시민단체 활동가들을 대거 기용한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 정통 관료 출신으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정도를 꼽을 수 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으나 전 해군참모총장 출신으로 육군 중심의 인사 관행 틀을 깼다는 점에서 달리 평가되고 있다.

이번에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정현백 교수 또한 성균관대 사학과 교수로 재직중인 진보적 학자이자 참여연대와 여성단체연합에서 공동대표를 지낸 시민단체 활동가이기도 하다.

또 강경화, 김현미, 김은경 후보자에 이어 이번에 정연백 여가부 장관 후보자까지 지명되면서 문 대통령이 대선 당시 약속했던 ‘여성 장관 비율 30%’의 달성도 임박했다.

미래부의 유 후보자는 LG CNS 부사장, 포스코경영연구소 사장을 역임했으며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장과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이사장을 지낸 기업연구가이자 전문경영인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내정된 조명균 전 비서관은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경수로기획단 정책조정부장, 개성공단사업지원단장 등의 요직을 두루 거친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함께 몇 안되는 정통 관료 출신 인사로 분류된다. 다만 처음으로 통일부 장관에 정치인과 외부인사가 아닌 첫 내부 출신 인사가 이뤄졌다는 점은 큰 차이다.

또 참여정부·민주당·캠프 출신이 다수 포진됐다는 점도 특징이다. 앞서 김부겸, 도종환, 김현미, 김영춘 현직 의원 출신 후보자에 이어 김영록 전 의원을 내정했다. 조 후보자 또한 참여정부 시절 통일외교안보정책 비서관을 역임했다.

야당 높은 벽 과제 

이 같은 특징은 야권에서 ‘코드·보은 인사’라는 공세의 대상이 되고 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청와대 인사 발표 직후 4인 장관 후보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참여정부 시절 이후 인연을 맺어온 인사들만으로 이루어진 철저한 ‘코드인사’”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도 “전형적인 코드·보은인사로 예스맨 내각을 만들려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문 대통령이 그린 내각 밑그림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거세지고 있는 야권의 반발을 넘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청와대는 앞으로 남은 두 부처의 장관 인선을 마무리한 후 당분간 이어질 청문회 정국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야권의 높은 담은 쉽게 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야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임명을 강행하면서 야권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당장 오늘(14일) 오전 실시되는 김부겸, 도종환, 김영춘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인사청문회 무사 통과도 낙관하기 힘든 상황이다. 당내 일각에서는 경우에 따라서는 김부겸·도종환·김영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보이콧에 들어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기조가 향후 장관 후보자 인선 과정에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정부여당의 고민도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정부의 일자리 중심 추경안과 정부조직개편안 등 현안과 연계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정부여당의 부담도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