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치매 인구 100만 명..."치매, 남의 일이 아니다"
가성비 좋은 '노후걱정 타파 상해보험'으로 미리 대비하자

(사진=롯데손해보험 제공)

한 때 ‘백세인생’이라는 노래가 유행한 적이 있다. 이 노래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정말 ‘백세시대’가 머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2015년 기대수명은 벌써 82.1세로 80세를 넘어섰다. 기대수명이 늘어났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지만, 정작 중요한 건강 수명은 잘 모르고 있다. 질병이나 부상으로 고통 받지 않고 건강한 삶을 사는 건강수명은 고작 65세밖에 되지 않는다. 즉, 17년은 크고 작은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가장 문제가 되는 질병이 바로 ‘치매’이다.

치매는 다른 질병들보다 좀 더 까다롭다. 건강 관리를 잘한다면 발병률을 상당히 줄일 수 있는 타 질병들과는 다르게 치매에는 나이가 치명적인 요인이다. 나이가 들수록 암보다 치매를 더 두려워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치매 유병률 패턴은 세계적으로 비슷하다. 60세 인구에 대략 1%였던 치매 유병률은 5세 증가할 때마다 거의 2배씩 증가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65세가 되면 10명 중 한 명, 85세가 넘으면 3명 중 한 명이 치매 환자다. 2016년 기준 대략 69만 명의 치매 환자는 2024년에 백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평균 수명이 80세가 넘어간 지금, 비극적인 사고가 없다면 너도 나도 65세 이상 살게 될 것이다. 이 때 치매에 걸리는 10명 중의 1명이 나는 아니고 남이 될 거라고 안일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노후의 금전적인 문제로 주거관련 비용을 걱정하지만, 정말 큰 문제는 질병에 걸리게 되는 경우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의료비가 든다는 것이다. 특히, 치매 환자 1인당 연간 관리비는 2032만원으로 연간 노인 부부가구의 소득이 2580만원임을 감안하면 치매에 걸릴 경우 소득의 대부분을 치매 관리 비용으로 지출해야 한다. 결국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가 없는가의 문제까지 직면하게 될 수 있다.

가족들의 돌봄을 받는 것도, 비용을 지불하고 간병인을 두는 것도 치매 환자에게는 엄청난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치매 환자의 72%가 가족 간병을 받고 있고, 이 중 53%는 배우자가 환자를 돌보고 있다. 2014년을 기준으로 장기요양치료를 받는 환자들을 제외 하고도, 치매 환자를 직접 부양하는 부담을 가진 가족의 수는 140만명에 달한다. 이들 중 80% 정도는 일하는 시간을 줄이거나 직장을 그만둬야 했다. 치매 환자를 위해 생업을 포기하게 된 가족들이 겪는 심리적, 경제적 고통은 매우 크다. 간병인을 두는 경우에는 월 평균 200만원 이상이 지출된다.

진료비도 만만치 않다. 치매로 인한 진료비는 2002년 561억원에서 2009년 6,211억원으로 7년간 10배 이상 급증했다. 같은 시기 치매질환자가 5배 증가한 것을 감안해도 진료비 증가가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치매 합병증으로 병원에 입원까지 하게 된다면 수도권에서는 1일에 10만원 가량, 지방에서는 12만원가량의 비용이 든다. 이처럼 치매는 환자 자신에게 그리고 그 가족들의 생활에 큰 위협이 된다.

따라서 적은 비용으로 치매를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당장 시작해야 한다. 최근 롯데손해보험이 인터넷 가입 전용상품으로 출시한 중증치매 “노후걱정타파 상해보험”이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에 출시된 상품과 달리 중증치매와 중환자실입원비와 같이 치매와 연관성이 높은 담보만으로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담보 별로도 업계 대비 높은 보장금액을 자랑한다. 일반적인 치매보험의 월납 보험료가 10만원을 상회하는 것에 비해 이 상품은 평균 3~5만원 정도로 매우 저렴하게 설정되어 있다.

인터넷 전용 상품이라 동일 오프라인 담보 대비 최대 15% 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치매보험에 가입하고 싶어도 보험료가 부담되어 망설이던 고객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추가적으로, 이 상품에 가입 시 우량 상조 회사 A+에셋이 운영하는 효담상조의 장례 지원 서비스를 약 30% 할인된 가격에 제공 받을 수 있다.

[본 기사는 광고성 홍보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