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경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모든 특권과 반칙, 부정부패를 청산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으로 중단 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가진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지난 100일 동안 국가운영의 물길을 바꾸고 국민이 요구하는 개혁과제를 실천해 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문 대통령은 이어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새 정부 5년의 국정운영 청사진을 마련하는 일도 차질 없이 준비해왔다”면서 취임 100일을 “국가의 역할을 다시 정립하고자 했던 100일이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5·18 유가족과 가습기 피해자, 세월호 유가족을 만나 국가의 잘못을 반성하고, 책임을 약속드리고 아픔을 함께 나누었다. 현충일 추념사를 통해 모든 분들의 희생과 헌신이 우리가 기려야 할 애국임을 확인하고 공감했다”면서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 덕분에 큰 혼란 없이 국정을 운영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민을 감시하고 통제했던 권력기관들이 국민을 위한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국정원이 스스로 개혁의 담금질을 하고 있고, 검찰은 역사상 처음으로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국민께 머리 숙였다”면서 개혁 작업을 계속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보훈사업의 확대는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에 대한 국가의 책무이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치매 국가책임제, 어르신들 기초연금 인상, 아이들의 양육을 돕기 위한 아동수당 도입은 국민의 건강과 미래를 위한 국가의 의무”라면서 사회복지제 도 확대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최저임금 인상, 부동산 시장 안정대책은 모두 국민의 기본권을 위한 정책”이라면서 최저임금 인상과 부동산 시장 안정에 적극임할 것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물길을 돌렸을 뿐"이라면서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더 많은 과제와 어려움을 해결해 가야 한다"며 앞으로도 개혁 과제 실천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한편 오전 11시부터 1시간 정도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에는 청와대를 출입하는 300여명의 내·외신 기자들이 참석했으며 TV로 생중계됐으며 참석 기자들이 많아 청와대 공식 브리핑룸이 있는 춘추관이 아닌 영빈관에서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