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식품의약안전처 제공)

[뉴스포스트=우승민 기자] 정부는 국내산 계란 살충제 검출과 관련해 전수검사 결과 1239농장 중 49개 농장이 부적합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식품 안전관리 강화 방안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번 국내산 계란 살충제 검출과 관련해 국내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전수검사 결과를 발표하고, 향후 국내에서 유통되는 계란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8월 15일 0시부터 전국의 모든 산란계 농장의 계란 출하를 중지시키고, 산란계 농장에 대해 전수 검사를 개시해 18일 09시에 완료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총 1239농장을 검사한 결과, 1190개 농장이 적합하고 49개 농장이 부적합 한 것으로 판정됐다.

부적합으로 판정된 49개 농장은 일반 농장(전체 556개) 18개, 친환경 농장(683개) 31개이다.

부적합 49개 농장에서 검출된 살충제 성분은 피프로닐(8농장), 비펜트린(37농장), 플루페녹수론(2농장), 에톡사졸(1농장), 피리다벤(1농장) 등 5개 성분으로 확인됐다.

식약처는 상기 산란계 농장 전수 검사결과와 관련해 일부 농장 시료 수거과정에서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검사에 문제 소지가 있다고 판단한 121개 농장을 재조사해 2개 농장에서 살충제가 추가 검출했다고 밝혔다.

또한 전국의 수집판매업체, 집단급식소 등에서 유통 판매중인 계란 291건을 수거해 검사를 완료했고, 기 부적합 2건 외에 추가 1건이 확인됐다.

정부는 적합판정을 받은 1190개 농장의 계란은 즉시 시중 유통을 허용했다.

부적합 농장의 계란에 대해서는 전량 회수 및 폐기조치하고, 향후 2주 간격으로 추가 검사를 실시하며, 부적합 농장주에 대해서는 축산물위생관리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관계기관 합동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부적합 판정을 받은 49개 농가에 대해 오염된 계란의 회수 및 폐기 상황 등을 직접 점검중에 있다.

정부는 부적합 49개 농가에서 출하된 계란은 판매업체로 하여금 회수토록 했으며, 마트 등 판매점·음식점·집단 급식소·제조가공업체에 부적합 농가 출하 계란 관련 정보를 제공해 부적합 판정계란의 유통을 차단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