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경 컬러리스트 1호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김민경] 퍼스널컬러에서 가을타입은 포근하고 부드러운 고전적인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패션 컬러는 가을의 컬러로 골드, 브라운, 카키, 코랄 핑크, 와인컬러 계열 색으로 우아하며 여성스러움을 나타낸다.
패션스타일에서는 내추럴, 클래식, 엘레강스, 에스닉 스타일로 부드러운 톤 배색으로 중후한 이미지의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가을의 대표적인 색은 모든 색에 황색과 노란색이 들어가 있어서 따뜻한 색으로 구분된다. 황색이 기본 바탕색인 가을의 색상은 강렬한 느낌을 주는 봄의 색과 달리 차분하고 약간 가라앉은 느낌을 주며 자연색에 가깝고 명도, 채도가 낮아 선명하지 않다.

내추럴 타입은 인위적이지 않으며 자연스럽고 친근한 이미지이다. 패션컬러는 황갈색이 기본이 되고 둔한(dull)톤의 브라운(brown), 그린(green),카키(khaki) 계열 등으로 색상이나 톤의 차이를 많이 주지 않는 배색을 해서 편안하고 소박한 이미지를 준다.
패션소재 또한 가공되지 않고 부드러운 천연소재의 면, 마, 울 등을 사용하며 아주 자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의 잎이나 줄기 문양, 풀 초목의 무늬 그 외에 기하학적 무늬나 체크, 스프라이트의 패턴이 많이 사용된다. 자연 친화 적인 에콜러지 룩(ecology look)이 포함된다.

내추럴 타입.  (사진=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제공)

클래식 타입은 보수적이면서도 고전적인 이미지로 세련됨을 표현하는 클래식은 품위와 격조를 느끼게 한다. 우아한 여성미 보다는 지성미를 연출하며 개성을 중요시 여기는 편이다.
패션컬러에서는 깊은 감을 주는 짙은(deep)톤과 어두운(dark)톤으로 오랜 세월동안 많은 사람에 의해 그 가치가 인정되는 브라운 계열을 중심으로 베이지, 와인, 골드, 그린 등으로 배색하여 중후한 이미지를 준다.
패션소재는 행에 관계없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입혀지는 벨벳이나 따스한 느낌의 트위드(Tweed), 고급소재인 울(Wool) 등이 적당하며 색상 대비가 약한 체크무늬나 스트라이프를 활용한다.

클래식 타입. (사진=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제공)

엘레강스 타입은 원숙한 여성의 우아함, 고상한, 단정함 등 품위 있는 이미지를 지향한다. 엘레강스는 클래식하면서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패션컬러에서는 우아하고 깊은 이미지의 중명도와 중채도의 부드러운 톤을 선택하고 와인. 퍼플, 버건디. 브라운계열 등으로 색상 대비를 적게 줌으로 부드럽고 온화하게 배색한다.
인체의 곡선을 살린 디자인이 주를 이루며 둥근 어깨선, 우아한 가슴선, 잘록한 허리선 등이 우아하게 드러난다. 치마 정장이 기본 스타일이며 바지와 매치시킬 때는 통이 넓은 바지가 잘 어울린다.

엘레강스 타입. (사진=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제공)

에스닉 타입은 민족적인 ‘민속’ 등의 뜻으로 모든 생활을 흙에서부터 시작한 옛 민족들의 삶을 반영하는 종교적인 의미가 가미된 토속적인 이미지이다. 패션컬러에서는 땅에서 오는 색을 기본으로 하며 각 민족의 자연스럽고 소박한 향토적인 색상에서 민속풍의 화려한 색상까지 다양하게 사용된다.
천연염료에 의한 자연스러운 색상과 강한(strong)톤의 레드, 오렌지, 바이올렛 계열 등의 붉은 색상을 주조 색으로 자연에서 오는 그린 계열의 보조 색을 자유롭게 배색한다. 패션소재와 무늬는 각 나라의 풍속, 민속 의상과 특정지역의 문양 형태를 모티브로 그대로 사용하거나 약간의 변형을 추구하는 경향이 많다.
천연 염색, 자수, 아플리케(Applique), 패치워크 등에 의한 장식적인 문양과 잉카의 기하하적인 문양, 인도의 사리, 한자를 이용한 붓글씨 문양 등의 동양적인 이미지를 활용한다. 극동 지역의 패션 이미지인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이국적인 정서를 반영하는 이그조틱(exotic) 등도 에스닉 이미지이다.

에스닉 타입. (사진=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제공)

참고문헌 – 김민경의 색채활용, 예림출판사. 2017
사진출처 -PANTONE view home+interiors
          CFT korea color&fashion trend center

▷김민경 소장은?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한국CPI협회 회장 (Color & Personal Identity)
 2017 AIC JEJU Congress 조직위원회 위원
 2017 한국색채대상 심사위원장
 (프)마르즈 베르레르 퍼스널컬러 한국대표
 (프) 미쉘뒤마 서울대표
 (사)한국색채학회 컬러리스트 교재 집필위원
 (사)한국색채학회 색채도서출판 집필위원
 2016 컬러워크 국제색채작품 초대전 우수작품상 수상
 2015 럭셔리 브랜드 모델 어워즈 아트프로페셔널수상
 2014 육군사관학교 색채디자인 ‘감사장’ 수상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