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경배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는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자진탈당을 권유했다. 이와 함께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서청원 · 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도 탈당을 권유했다.

류석춘 한국당 혁신위원장. (사진=뉴시스 제공)

한국당 혁신위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여의도 당사에서 “2016년 4월 총선 공천 실패로부터 2017년 5월 대선 패배에 이르기까지 국정운영 실패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물어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해야 한다”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혁신안은 발표했다.

혁신위는 또 “만약 ‘자진 탈당’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당헌·당규에 따른 출당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동시에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받아야 할 최소한의 예우는 물론 자연인으로서 인권침해 없이 공정하게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 4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기소되면서 당원권이 정지된 상태로, 탈당 권유는 사실상 제명을 위한 수순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탈당권유의 징계 의결을 받은 자가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윤리위원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제명 처분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혁신위는 “계파 전횡으로부터 비롯된 국정실패에 책임이 가장 무거운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도 ‘자진 탈당’을 권유해야 한다”면서 “만약 ‘자진 탈당’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출당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른바 ‘진박감별사’ 등을 자처하며 총선 공천과정에서 전횡을 부린 의원들도 책임을 통감하고 당 화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만일 그렇지 않을 경우, 혁신위는 이들에 대해 책임을 묻는 추가적 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