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권 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

/ 문화커뮤니케이터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이인권] ‘코스믹 오더링(Cosmic Ordering)'이라는 것이 있다. 긍정의 힘과 연결 지어 설명이 되는 원리다. 긍정이란 무엇보다 이루어질 수 있다는 온전한 마음을 갖는 것이 우선이다. 여기에서 원하는 것이 추상적이 돼서는 안 되며 분명해야 한다. 곧 바라는 것이 합리적으로 꼭 필요한 것이어야 한다.

단순히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갈망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예컨대 자신이 로또 복권 1등에 당첨되게 해달라고 원하는 것은 긍정적인 힘의 영역이 아니다. 그래서 그런 바람은 현실화 될 수가 없다. 

사람들은 ‘운명’이라는 말을 자주 쓴다. 그 뜻 가운데 하나는 ‘인간을 포함한 우주의 일체를 지배한다고 생각되는 초인간적인 불가사의한 힘’이다. 이것은 날 때부터 타고난, 정해진 운명을 뜻하는 ‘숙명’과는 다르다. 코스믹 오더링은 바로 위에 말한 의미의 운명을 상대로 한다.

세상의 진리는 합리적이다. 창조의 섭리도 합리적이다. 합리론에 따르면 세계는 합리적으로 조직된 하나의 전체이며, 세계의 구성 부분들은 논리적 필연성으로 연계되어 있어서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우주는 일련의 합리적인 법칙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그 법칙을 잘 활용하는 것이 코스믹 오더링이다. 어떻게 보면 코스믹 오더링은 긍정의 힘인 셈이다.

긍정의 힘을 발현시키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첫째, 생각이나, 말이나, 행동이 긍정적이어야 한다. 달리 말하면, 좋은 생각, 좋은 말, 좋은 행동을 해야 한다.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좋은 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마음을 열어 두어야 한다. 열린 마음이라는 것은 귀담아 듣고 진심으로 생각해주는 자세를 견지하는 것이다. 곧 청취와 배려다. 또한 진솔하게 널리 인정하는 마음(多容)을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셋째, 언제나 평강심을 유지해야 한다. 어지러운 잡생각에서 벗어나 안정된 마음을 갖춰야 한다. 주위를 청결하게 하고 마음을 내려놓으며 자중자애하는 정신상태가 되도록 해 심리적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세 가지 자세를 갖게 되면 사색하는 힘과 교감하는 능력 곧 ‘라포르(rapport)’가 강화된다. 일종의 긍정의 자율훈련법이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긍정의 힘을 체험하려면 인내심을 갖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기다리는 것이다. 사람은 원래 조급해하는 본성을 갖고 있어 원하는 것을 당장 손에 쥐어야 직성이 풀린다. 

하지만 밭에 뿌린 씨앗이 곧바로 열매를 맺지 못하듯이 긍정의 힘으로 얻어지는 결실이 마술지팡이의 요술처럼 뚝딱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동전을 집어넣으면 음료수 캔이 드르륵 떨어지는 자판기가 아니다.

긍정의 열매를 맺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며  때가 무르익어야 한다. 역시 긍정으로 간구하는 데에는 세 가지가 구비되어야 한다. 바라는 바가 긍정적인 것이어야 하며, 내용이 세부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하고, 간구를 하는 자신에게 믿음이 확실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일상을 살아가면서 각자의 꿈, 희망, 욕구를 갖고 있다. 그 다양하게 바라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생각과 염려와 걱정을 떨쳐버려야 한다. 그리고 바라는 바가 황당무계한 욕심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합리적으로 원하는 것을 대상으로 오로지 ‘잘 될 것이다’는 긍정의 믿음을 품어야 한다. 믿음처럼 중요한 것은 없다. 앞서 말한 대로 특히 자기 자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야말로 가장 값진 보물이다.

때로는 가장 온당하고 현명하게 내리는 판단이 부정적이라고 해도 그것은 긍정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그 판단과 결정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 것이기에 더 좋은 기회가 반듯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긍정의 힘인 것이다.

               
이 인 권    

필자는 중앙일보 ·국민일보 · 문화일보 문화사업부장, 경기문화재단 수석전문위원 문예진흥실장, 한국소리문화의전당 CEO 대표를 역임(2003~2015)했다. 한국기록원으로부터 우수 모범 예술 거버넌스 지식경영을 통한 최다 보임 예술경영자로 대한민국 최초 공식기록을 인증 받은 예술경영가이다. 또한 칼럼니스트와 문화커뮤니케이터로서 <예술경영 리더십>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 <경쟁의 지혜>와 최근 성공과 행복한 삶을 위한 긍정의 힘 <긍정으로 성공하라> 등 12권을 저술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