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뉴스포스트=김경배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안 본회의 처리를 하루 앞두고 여야는 의석 과반 확보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하는 더불어민주당은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 의원 설득에 사활을 걸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본회의 표결시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준을 반대키로 당론을 확정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모두발언을 통해 야당 측에 김 후보자 인준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향해 "국회에 입법권을 가진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설치를 주장할 정도로 사법 개혁의 의지가 누구보다도 남다른 것을 알고 있다"며 "사법 개혁을 포함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가는 정책 협치, 개혁 의제 협치의 길을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함께 열어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우 원내대표의 이같은 구애는 인준 찬성표로 자당 121석, 정의당 6석, 새민중정당 2석, 정의장 등 130석을 확보한 상태지만 20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국민의당 의석의 절반 정도를 가져와야 가까스로 임명동의안이 처리될 수 있는 상황이다.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2회의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의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철우 최고위원, 홍 대표, 정우택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제공)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날 홍준표 당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의원총회를 열고 ‘김명수 인준 반대’를 당론으로 확정했다.
이와 관련,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의총에서 김 후보자 임명 표결 처리를 앞두고 우리 당은 부결할 것을 당론으로 정했다"라고 밝혔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박수로 만장일치의 '반대 당론'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준표 대표는 의총에서 "이 분이 대법원장이 되면 6년이다. 이 정권이 끝나고도 1년을 더 '좌파 대법원'을 구성하게 된다"면서 "법원만큼은 가치중립의 집단이어야 한다"며 소속 의원들에게 반대표 행사를 촉구했다.

정 원내대표도 "우리끼리 단합하는 것은 물론, 친소관계에 따라 국민의당, 민주당, 무소속 의원들에게 전화해 설득해야 한다"며 "내일 표결에서 반드시 부결시키는 결과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