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승민 기자)

[뉴스포스트=우승민 기자]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고 출혈성 장염에 걸렸다며 고소한 가족이 발병 직전 HUS 집단 감염지인 일본 오키나와를 다녀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해외여행과 출혈성 장염의 연관성 여부를 따지기 위해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부장검사 박종근)는 조만간 일본 보건당국 등에 관련 자료를 요청할 방침이라고 10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지난해 7월23일 맥도날드 불고기버거(돼지고기 패티)를 먹고 용혈성요독증후군(HUS) 진단을 받은 A군(당시 만 1세) 가족은 같은 달 20~22일 일본 오키나와로 여행을 다녀왔다. 또 이들은 귀국 직전에는 테마파크인 '오키나와 월드'를 방문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A군은 한국으로 돌아와 불고기버거를 먹고 이틀 후 출혈성 장염 증세를 보였다. A군 어머니는 맥도날드 햄버거를 발병 원인으로 지목해 검찰에 고발장을 낸 상태다.

그런데 당시 오키나와 월드에서는 방문객 35명이 O-157균에 집단 감염되는 사건이 있었다. 이후 일본 후생노동성 역학조사 결과 32명의 감염 원인이 이 테마파크에서 판매한 사탕수수 주스였으며, 4명이 HUS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검찰은 발병 원인이 햄버거가 아니라 사탕수수 주스였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일본 후생노동성, 해당 테마파크 등에 자료 요청을 준비 중이다”고 전했다.

맥도날드 햄버거병을 주장하는 고소인은 현재까지 5명이다.

5명 중 A군과 지난해 9월25일 맥도날드 매장에서 해피밀 세트를 먹은 B양(당시 만 4세)이 HUS까지 걸렸다. 만 3세였던 A군 누나를 포함해 나머지 어린이는 출혈성 장염만 발병했다.

A군 가족 변호사는 “A군 가족이 여행 당시 물과 과자 등을 전부 싸가지고 가서 위생적으로 섭취했다고 한다. 사탕수수 주스도 마시지 않았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