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중 북한이 도발할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다. (사진=뉴시스 제공)

[뉴스포스트=이인우 기자]북한이 오는 11월 초 방한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코앞에서 도발할 수 있다는 관축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월 동북아 순방일정에 맞춰 6~8일, 또는 7~8일 방한한다.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첫 방한 성격을 국빈방문으로 규정, 최고 예우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한 북한 관리는 16일(현지시간) CNN 보도에서 “한미연합 해상훈련이나 오는 11월 3~14일 트럼프 미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기간에 지상핵폭발 실험이나 장거리 ICBM 발사 시험 등을 실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CNN은 이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에 정신이 번쩍 들게 하는 도전”이라고 논평했다. 트럼프 대통령 방한 기간 중 북한이 도발할 경우 동북아 정세는 최고의 긴장국면을 맞게 된다. 이 때문에 북한의 도발은 우리 정부와 백악관 모두 가장 피하고 싶은 최악의 시나리오다.

유엔 안보리의 결의를 거쳐 국제사회가 진행하고 있는 북한 압박 조치의 무용론이 대두되면서 미국의 대북전략에 구멍을 낼 수도 있다. 북한으로서는 이같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추가도발에 나설 공산이 크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DMZ 방문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졌으나 현재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있다. 그는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방한 시 DMZ를 방문할지를 묻자 “지금 현재 세부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을 아꼈다.

‘DMZ 방문으로 북한 도발을 우려하는가’란 추가 질문에도 “지켜보자”, “도발에 관해선 못 들었다” 등의 답을 내놨다.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것으로, 북한에 섣불리 답을 주지 않겠다는 의도가 읽힌다.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일본-한국-중국으로 이어지는 동북아 순회방문의 일환이다. 일본과 중국에서도 대북정책을 집중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은 순방 목적에 대해 “북한 위협에 맞서는 국제 결의를 강화하고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한반도 비핵화를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방문에서는 납북 피해자 가족 초청행사 등을 갖고 강도 높은 대북 압박 메시지를 내놓을 전망이다.

방한 중에는 국빈 방문 자격으로 국회 연설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국회에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북한에 대한 최고 압박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에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대북 담판 외교’에 집중할 전망이다.

북한으로서는 껄끄러운 한미일 공조가 바로 코앞에서 벌어지는 셈이다. 반면 여기 맞춰 추가도발을 강행할 경우 국제사회에 대미 메시지를 강력하게 보낼 수 있다는 판단을 내일 수 있다. 결국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에 맞춰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시험 등을 벌일 경우 동북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한반도 리스크’가 증폭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