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부조리, 청년 취업과 직장의 애환 등 다양한 ‘오늘’을 이야기해

전년도 '10분희곡 페스티벌'(사진=서울문화재단 제공)

[뉴스포스트=신현지 기자] 신진 극작가들을 위한 희곡 축제, <10분희곡 페스티벌>이 열린다.

서울문화재단 서울연극센터에서는 신진 극작가들을 위한 희곡 축제, <10분희곡 페스티벌>을 오는 31일(화)부터 11월 3일(금)까지 서울연극센터 1층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10분희곡 페스티벌>은 연극 전문 웹진 ‘연극in’에 게재된 10분짜리 단편 희곡을 무대화하는 축제로 젊은 극작가뿐 아니라 취미로 글을 쓰는 회사원부터 학생까지 총 24편의 희곡이 무대에 오른다.

작품들은 아픈 근현대사가 동시대 우리 사회에 남긴 흔적, 일상의 부조리에 대한 풍자, 청년들이 마주한 취업 현실과 그 이면에 담긴 직장생활의 애환 등 젊은 작가들이 바라보는 다양한 ‘오늘’을 이야기한다.

24명의 신진 극작가들이 강훈구, 김기일, 김정민, 옴브레, 박한결, 박현지, 손재린, 홍보람 등 8명의 젊은 연출가와 40명의 배우들과 협업한 이번 공연은 매일 오후 7시 30분에 여섯 작품씩 공연이 진행된다.

개막일인 31일(토) 오후 7시에는 젊은 비평가 그룹 ‘연극비평집단 시선’과 ‘600초의 시선’이 진행되며, 매일 공연이 끝난 후에 작가들이 관객과 대화하는 ‘600초의 용기’가 마련됐다.

특히, 올해 <10분희곡 페스티벌>은 무대공연을 비롯해 오디오 낭독, 희곡집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젊은 극작가들의 작품을 발표한다. 서울문화재단 채널을 통해 낭독극으로 다시 들을 수 있다.

서울문화재단 주철환 대표이사는 “공연예술 산업이 성장한 것에 비해 젊은 극작가들의 희곡이 발표될 수 있는 창구는 예전에 비해 나아지지 않았다”라며, “<10분희곡 페스티벌>은 우리 시대에 여전히 희곡을 쓰는 젊은 극작가들의 작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발표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