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권 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 / 문화커뮤니케이터

[뉴스포스트 전문가 칼럼=이인권] 인생은 바로 열정이다. 열정은 긍정의 힘에서 방출되는 추동력이기도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원했던 원하지 않았던 일단 자기에게 주어진 일에 열정을 쏟아야 한다. 맡은 일에 대해 열정을 기울이지 않는 사람은 생각이 없는 단순한 존재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아무리 뛰어난 재능이 있다 하더라도 열정이라는 사포로 문질러야 광채를 낼 수 있다. 꼭 필요한 한 가지 자질만 남겨놓고 다른 자질은 모두 포기해야 한다면, 열정만큼은 뜨겁게 두어야 한다. 그 뜨거운 열정이 가슴 속에 타오르고 있어야 한다.

어느 분야에서든 진정으로 성공을 이룬 사람들에게서 공통분모를 찾으라면 그것은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열정일 것이다. 즉 열정은 ‘혼신으로 최선을 다한다’는 것의 다른 표현이다. 대충대충 해서 성공을 했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최선을 다해 열심히, 아주 열심히, 그것도 즐겁게, 기쁜 마음으로 하면 결과와 상관없이 그 자체만으로 이미 성공의 길에 올라선 것이다.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과정을 중시하는 태도는 그에 합당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알프레드 크랩스는 이렇게 말했다.

“열정 없는 성공이란 있을 수 없다. 승리하는 생활을 하는 비결은 가슴을 열정으로 가득 채우는 데 있는 것이다. 열정이야말로 온갖 장애와 싸우게 하고 그것을 극복하여 인생의 순간순간을 즐기게 한다.” 또 벤자민 디스레일리는 “천재의 배출은 열심의 결과로 이루어진 것이다”고 했다.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들에게 열정은 꼭 지녀야 할 요소다. 성공한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추진하는 힘의 원천, 그것은 바로 가슴 속에 숨겨진 열정이다. 사명감을 갖고 자신의 일에 끈기 있게 매진하는 사람만이 어떠한 일이든 성취해낼 수 있다. 그 열정은 때로 ‘불가능’을 ‘가능’으로 변화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성공하기를 바라는가. 그렇다면 자기에게 주어진 일에 대해 가슴 속에 불타는 열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일은 자신이 목표로 삼아 정해진 것일 수가 있다. 아니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내게 주어진 것일 수도 있다.

어떤 형태로든 일단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 해 무한한 열정을 쏟으면 보람 있는 결실을 얻게 된다. 그렇지 않다면 달리 더 좋은 새로운 일을 만나게 되는 기회가 있을 것이다.

‘농구의 신’으로 불리는 마이클 조던이 있다. 그가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그의 피나는 노력과 100% 몰입하는 집중력, 집념, 열정, 승부근성에 ‘해야 된다’는 사명감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미국의 제34대 대통령이었던 드와이트 아이젠하워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서유럽 주둔 연합군 최고 사령관을 역임했다. 그의 신조는 “나에게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그게 무엇이든 나는 최선을 다 한다”였다.

아이젠하워는 진급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야전에 나가 병사들을 지휘하는 게 지휘관들의 목표라면 그에게 그런 기회는 좀체 주어지지 않았다. 그는 대신 후방에서 허드렛일들을 도맡아 하며 자신의 임무를 다했다.

2차 대전 전에도 아이젠하워는 역시 수 년 동안 허드렛일을 전전한 소령에 불과했다. 그런 그가 스스로에게 다짐했던 것 중의 하나는 오로지 어떤 일에든 최선을 다 하는 것이었다. 그의 이런 장점을 눈여겨본 상관들은 전쟁이 일어나자 아이젠하워를 계속해서 고속 승진 시키게 되었다.

그리고 그의 근직한 성품 덕택에 마침내 조지 마샬 장군은 그를 유럽 원정 미군 사령관에 임명한 것이다. 366대 1의 경쟁률을 뚫은 값진 결과였다. 아이젠하워 장군의 열정과 사명감에 대한 변함없는 신념은 결국 그를 성공의 길로 이끈 것이다.

그처럼 주어진 임무를 단순히 수행 하는 것보다 조금 더 잘 하도록 하는 습관을 들여라. 만약 주어진 작은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면 그 다음엔 큰 일 또한 맡겨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 인 권

필자는 중앙일보·국민일보·문화일보 문화사업부장, 경기문화재단 수석전문위원·문예진흥실장·한국소리문화의전당 CEO 대표를 역임(2003~2015)했다. 한국기록원으로부터 우수 모범 예술 거버넌스 지식경영을 통한 최다 보임 예술경영자로 대한민국 최초 공식기록을 인증 받은 예술경영가이다. 또한 칼럼니스트와 문화커뮤니케이터로서 <예술경영 리더십>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 <경쟁의 지혜>와 최근 성공과 행복한 삶을 위한 긍정의 힘 <긍정으로 성공하라> 등 12권을 저술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