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정부가 통신비 인하 정책의 일환으로 ‘보편요금제 도입’ 제시한 것과 관련, 이동통신 3사가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사진=뉴시스 제공)

23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3사는 지난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보편요금제 반대 의견서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 8월 23일 보편요금제 도입을 골자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의 입법예고 진행기간 중 수렴 과정에 따른 것으로, 이통3사가 정부가 추진하는 입법예고 사항에 대해 반대 의견을 표명한 것은 드문 일이다.

이동통신3사가 제출한 의견서에는 △기업의 경제상의 자유와 창의를 존중하도록 하는 헌법 119조 등 위헌 요소 △시장경쟁 위배 △자여력 감소로 인한 소비자 편익 하락 등 보편요금제가 도입되면 나타날 수 있는 우려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가계통신비 절감 대책으로 2만원대에 음성 200분, 데이터 1GB를 이용할 수 있는 보편요금제 출시 의무화 방안을 마련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기대효과로 약 2570만명이 연 2조2000억원의 혜택을 볼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보편요금제가 출시될 경우 시장 지배적 기간통신사업자인 SK텔레콤에 강제되는 것과 관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T나 LG유플러스도 가입자 이탈을 막기 위해 유사 요금제를 내놓을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