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과거 자신의 국회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최근 국정원 특활비를 둘러싼 논란이 자신에까지 번지자 진화에 나선 모양새다.

(사진=뉴시스)

홍 대표는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정원 특수 활동비가 문제가 되니 2015.5 성완종사건에 연루 되었을때 내가 해명한 국회 원내대표 특수활동비에 대해서 민주당에서 시비를 걸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자세하게 해명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현근택 부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홍준표 대표가 한나라당 원내대표 시절에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으면서 매달 4천~5천만 원의 특수활동비를 받아서 부인에게 생활비로 주었다"고 지적한 데 반박한 것.

홍 대표는 "국회 여당 원내대표겸 국회 운영위원장은 특수활동비가 매달 4천만원 정도 나온다"며 "특수활동비는 국회 운영에 쓰라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그 돈 수령 즉시 정책위 의장에게 정책 개발비로 매달 1500만원씩을 지급했고 원내 행정국에 700만원, 원내 수석과 부대표들 10명에게 격월로 각 100만원씩 그리고 야당 원내대표들 에게도 국회운영비용으로 일정금액을 매월 보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급여로 정치비용을 대던 국회의원들과 기자들 식사비용등을 원내활동비로 대치 할수 있었기 때문에 급여에서 쓰지 않아도 되는 그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주었다는 것"이라며 "국회 특수활동비를 유용했다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홍 대표의 해명은 지난 2015년 5월 '성완종 리스트' 사건 당시 해명과 차이가 있어 '말바꾸기' 논란에 휩싸였다. 성완종 리스트는 자원외교와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던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주머니에서 나온 메모로, 홍 대표 역시 그의 이름과 '1억원'이 적혀있었다. 이에 홍 대표는 2011년 한나라당의 경선 기탁금 1억2000만원의 출처가 '리스트'에 적은 1억원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

당시 홍 대표는 "2008년 여당 원내대표를 할 때 국회대책비(특활비) 4-5000만원을 전부 현금화해서 쓰고 남은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준 것"이라며 "집사람이 그 돈을 모아 자기 비자금을 만들었다. 그 돈으로 기탁금을 낸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당시에도 대책비 유용 논란이 일었고, 홍 대표는 "국회대책비중에는 직책수당 성격의 돈이 있다. 그걸 집사람에게 주었다는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사진=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페이스북 캡쳐)

한편, 홍 대표는 19일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서도 "내친 김에 오늘은 대법원에 계류중인 성완종 연루 사건에 대해서 말들이 분분해서 해명하고자 한다"며 입장을 밝혔다.

홍 대표는 "상고심은 법률적쟁점에 대한 판단만 하는 곳"이라며 "내 사건은 같이 계류된 이완구 전 총리 사건과는 달리 법률적 쟁점이 단 하나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사건의 경우는 검찰이 제출한 모든 증거를 하나도 배척하지 않고 증거로 받아 들여도 (항소심 법원에서) 8가지 믿을수 없는 사유를 들어 내가 그 돈을 받지 않았다고 판단을 했기 때문"이라며 "법률심인 대법원에서는 법률 판단을 할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엄격히 말하면 상고이유 자체가 안되는 것인데 못된 검사들이 내 발을 묶기 위해 면책적으로 상고를 한 것"이라며 "한 사람이 좌지우지하는 대법원은 아니다. 대한민국 대법원을 믿는다"고 덧붙였다.

홍 대표는 성완종 리스트 사건과 관련, 불법 정치자금 1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2015년 기소돼 지난해 9월 1심에서 징역 1년 6개월, 추징금 1억원을 선고받았지만 항소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바 있다. 현재 대법원 판결은 계류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