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국정원 특활비 의혹' 최경환 의원 자택 압수수색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검찰이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에 휩싸인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내며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여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이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0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최경환 의원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최 의원실의 내부 문서와 장부, 컴퓨터 하드 디스크 등 증거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병기 전 원장의 승인을 얻어 최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고, 구속된 이 전 원장 역시 최 의원에 특활비 1억원을 건넸다는 자수서 형식 문건을 제출했다고 전해졌다.

검찰은 '국정원 댓글 사건' 등 의혹으로 당시 예산안 심사에서 특활비 축소 요구가 거세지자, 정부 예산을 총괄하던 최 의원의 도움을 바라며 특활비를 건넨 것은 아닌지 염두에 두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대가성을 띤 '뇌물'에 해당한다.

검찰은 압수수색한 자료를 분석해 최 의원이 실제로 국정원 특활비를 수수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고 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반면 최 의원은 "사실이면 동대구역 앞에서 할복자살하겠다"며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일각에선 검찰 조사 결과 최 의원이 국정원 특활비를 받은 것으로 드러나면 '특활비 수수' 사건이 국회로 번질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거론된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정보위 소속 의원 5명에 특활비가 전달됐다는 소문도 돌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검찰은 "국정원이 의원들에게 특수활동비를 전달했다는 관련자 진술은 아직 확인된 바 없다"며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