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윤종규 회장 연임 확정으로 한숨 돌렸지만…
대주주인 국민연금 노동이사제 찬성에 '위기감'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연임이 최종 확정되면서 'KB금융 2기 체제'가 공식 출범했다. KB금융은 20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윤 회장과 허인 국민은행장 재선임 안건을 통과시켰다. 

금융권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던 KB금융지주의 '노동이사제' 도입은 무산됐다. 해당 안건은 부결됐지만 노조가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재상정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사진=뉴시스)

KB금융 윤종규 회장 연임 확정

KB금융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 4층 대강당에서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윤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재선임) 안건과 허 행장 내정자의 기타비상무이사 선임 안건을 가결했다. 

윤 회장의 재선임 안건은 사전의결권 주식수(76.62%) 중 98.85%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이사회 의결을 거쳐 윤 회장과 허 내정자는 회장과 행장직에 최종 선임된다.

윤 회장은 앞서 지난 9월26일 KB금융 확대지배구조위원회(확대위)에서 만장일치로 연임이 확정된 바 있다. 이번 연임으로 21일부터 3년간 회장직을 맡게 된다. 

윤 회장은 2014년 내부 갈등으로 불거진 'KB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이례적으로 지주 회장과 은행장을 겸직해왔습니다.

KB사태 이후 지난 3년간 지주 회장과 은행장직을 겸임하며 그룹을 안정적으로 이끌어왔다는 평가다. 올 3분기 순익 면에서 KB금융이 신한금융을 앞질렀으며, 은행 간 대결에서도 KB국민은행 3분기 순익이 신한은행보다 많았다.

허 내정자도 지난 10월 상시지배구조위원회에서 차기 행장으로 내정된 바 있다. 당시 허 내정자는 "윤종규 회장의 철학을 따라 잘 이끌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윤 회장과 임기를 함께 시작하는 허 내정자의 임기는 2년이다.

 

국민연금 노동이사제 찬성에 '위기감'

주주제안을 통한 노조의 경영진 견제 시도인 '노동이사제' 도입은 무산됐다. KB금융 임시 주주총회에서 노동이사제 도입 안건(노조 등에 의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부결된 것. 

KB금융의 지분 9.68%를 소유하고 있는 국민연금이 노조를 지지하면서 결과에 관심이 모아졌지만 찬성이 출석 주식수 대비 17.73%에 그치면서 부결됐다. 안건이 통과되려면 의결권 주식 수의 25% 이상, 출석 주주의 과반 이상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70%에 달하는 외국인 주주들이 대부분 반대표를 던졌다. 

노동이사제 도입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다.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를 도입할 계획이어서 민간 부문으로의 확산은 시간문제라는 견해다.  

노조는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 노조가 추천하는 사외이사 도입 안건을 추진해왔다. 사외이사 후보로는 시민운동가 출신 하승수 변호사를 추천했다. 

다만 이날 안건은 부결됐지만 노조는 내년 3월 주총에서 해당 안건을 재상정할 계획이어서 앞으로도 노조의 경영 참여 시도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이날 주총에서 안건 상정에 앞서 "안건 내용은 대주주의 영향을 받지 않는 외부 전문가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것으로 좀 더 다양한 목소리를 통해 기업체의 리스크를 줄이려는 것"이라며 "외부에서 노동이사제와 비교되고 있는데, 하승수 변호사는 KB금융 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색안경을 끼고 보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공약 사항으로 노동이사제를 내세운데다 서울시 산하 16개 기관중 9개가 노동이사를 선임하고 있어 금융권에도 노동이사제 도입이 활발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KB금융의 주주 대부분이 외국인이기 때문에 노동이사제 도입이 쉽지 않을 것이다"라며 "노동자 대표가 기업 최고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토록 하는 노동이사제 도입을 서두르면서 경영권 위축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