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국민의당 친안계가 바른정당에 “자유한국당과의 통합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아직 한국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는 바른정당에 명확한 입장 정리를 요구한 것.

(사진=뉴시스)

27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 될 시도를 하지 않는 것이 낫다”며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를 염두에 두고 말했다. 안 대표는 “한국당, 더불어민주당 등 기득권 양당세력과 손잡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유승민 대표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당과의 통합 협상은 개별적으로 의원을 빼가거나 흡수 통일을 시도하지 않는다는 조건 아래 정병국·이학재 의원에게 맡겼다”며 한국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렇지 않아도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3당 통합설’을 제기하며 통합에 반대하는 비안계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비안계 유성엽 의원은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자유한국당과 통합협상을 하는 바른정당과 어떻게 통합할 수 있다는 것인가”라며 “기어이 통합을 하겠다면 보따리 싸서 나가라”고 안 대표에 일갈했다.

여기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의 독선과 독주를 막기 위해 정치라는 것은 그렇게(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야3당) 뭉칠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말해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당장 국민의당 지도부는 정 원내대표에 “꿈도 꾸지 마라”고 펄쩍 뛰었다. 이날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에서 “안철수 대표는 자유한국당과 통합하는 일은 절대 없다고 말하고 있으며 그렇게 하려면 정치를 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선을 그었다.

친안계 역시 입을 모아 바른정당에 ‘밀당’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이태우 최고위원은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대표는 자유한국당과 통합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이고 자유한국당과 통합은 없을 것이라고 밝혀라”고 강조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쪽저쪽 양다리를 걸치는데 왜 자꾸 우리만 적극적인 대시를 하는 건가. 자꾸 끌려 다니며 애걸복걸 하는 것처럼 보여야 하나"라며 "급할수록 돌아가라고 했다. 우리가 급할 필요가 뭐가 있나. 상대방에서 자꾸 여지를 남기고 이쪽저쪽 '밀당'(밀고 당기기)을 하는데 왜 우리만 상처 입어야 하나”고 불만을 표했다.

문병호 제2창당위원회 수석부위원장도 제2창당위원회 최고운영위원회에서 “유 대표는 자유한국당과 통합 협상을 중단해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드린다”며 “우리 국민의당처럼 변화와 개혁을 추구하는 세력과 '썸'을 타야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수석부의장은 “자유한국당은 과거, 국민의당은 미래다. 자유한국당은 정체와 낡음, 국민의당은 변화와 새로움이다. 정체와 변화, 낡음과 새로움 사이에서 유 대표가 가야 할 길이 어디인지 지혜롭고 올바른 판단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