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신현지 기자] 대구의 ‘구미 대둔사 대웅전(龜尾 大芚寺 大雄殿)’이 국가 보물로 지정됐다.

대둔사 대웅전 (사진=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29일 경상북도 구미시에 있는 ‘구미 대둔사 대웅전(龜尾 大芚寺 大雄殿)’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1945호로 지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보물로 지정된 구미 대둔사는 구미시 옥성면의 복우산 동쪽 중턱의 사찰로 신라 눌지왕 30년(446년) 아도화상(阿度和尙)이 창건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창건 후 고려 고종 18년(1231년) 몽골족의 침략으로 불타버린 것을 충렬왕의 아들 왕소군(王小君)이 출가하여 다시 세웠다.

그 후 선조 39년(1606년)에 사명대사 유정(四溟大師 惟政)이 중건하여 승군(僧軍)을 주둔시켰다고 알려졌다.

현재의 사찰은 원래 대둔사의 암자인 청련암(靑蓮庵) 자리이며, 현재 자리에서 서남쪽 약 300m 지점에 대둔사 옛터가 남아 있다. 사역에는 대웅전을 바라보면서 왼쪽으로는 요사채, 오른쪽으로는 명부전과 응진전이 남아 있다.

대둔사 대웅전은 1987년 수리공사에서 상량문이 발견되었으며, 이에 따르면 광해군 6년(1614년)부터 순조 4년(1804년)까지 다섯 차례 수리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지붕에 ‘건륭31년 병술(1766)’이라고 기록한 장식기와가 다수 남아 있어 건물의 역사를 입증하고 있다.

또 대웅전은 경사지를 따라 조성하면서 앞쪽에 높은 장대석(長臺石) 석축과 계단을 두었으며, 그 위에 장대석 기단과 자연석 그 위에 장석을 놓고 원기둥을 세웠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팔작지붕으로 이는 조선 시대의 전형적인 다포(多包)계 건물의 특징이다.

아울러 지붕의 네 모서리에는 팔각형 활주를 두었으며 창호는 정면 가운데에 꽃살 여닫이문과 배면 우측의 영쌍창(창호 가운데 기둥이 있는 창)이 고전적인 건축양식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붕을 받치는 공포는 17∼18세기 건물의 특징으로 우물천장 등의 구조와 내부 닫집의 섬세한 조각형태 그리고 건립 당시로 추정되는 단청문양이 잘 남아 있다.

문화재청은 “이처럼 구미 대둔사 대웅전은 형태, 구조, 장식 측면에서 볼 때,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역사적, 건축적, 예술적 가치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