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이 완성됨에 따라 그동안 미뤄왔던 공공기관 수장들의 교체가 가속화되는 모습이다. 그중에서도 박근혜 정권에서 발탁된 인사로 채워진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산하 공공기관장들의 이름이 교체 명단에 오르내리고 있다. 한국마사회 이양호 전 회장을 시작으로, 임기가 2년여 남은 한국농어촌공사 정승 사장 역시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 중이다.

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7 국정감사에 참석한 정승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그동안 공공기관 수장의 자리는 정권의 입김이 가장 많이 작용했던 곳으로, 5년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교체를 반복했다. 이같은 공공기관장 교체 시즌에 맞춰 농식품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자리를 두고도 여러 인물들이 하마평이 오르고 있다. 

현재 한국농어촌공사 수장 자리에는 문재인 캠프 농업 분야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을 지낸 최규성 전 민주당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중이다.

정 사장이 교체 대상에 이름을 올린 이유는 전 정권에서 발탁된 인물이라는 점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정 사장은 2013년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을 거쳐 2016년 10월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자리까지 올랐다. 

그동안 공공기관장들이 교체되는 수순으로 봐선 정 사장도 임기를 채우기가 힘들 것이란 분석이다.

정 사장이 교체대상에 이름을 올린 또 다른 이유는 한국농어촌공사의 고질적인 문제인 ‘방만경영’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정감사에 이어 올해 국감에서도 방만경영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며, 정 사장의 자리보전을 더욱 위태롭게 하고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정규직 직원의 6명 중 1명 꼴(961건)로 징계·주의·경고 처분을 받았고, 그 중 60명은 승진시험 유출과 관련해 돈을 주고받아 파면이나 해임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금품향응수수 및 업무상 횡령액도 30억원에 달하고, 여름 가뭄에도 농업용수를 골프장에 팔아 4억원이 넘는 이익을 편취해 지적을 받았다.

올해 국감에서도 한국농어촌공사의 방만경영에 대한 지적은 어김없이 나왔다.

지난 10월 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이양수 의원(자유한국당)에 따르면, 농어촌공사는 전남 화순에 3억5000만원을 들여 사장 사택을 새로 지었다. 그러나 준공 2년 밖에 안 된 이 사택을 놔두고 지난해 12월 광주광역시에 있는 33평형 아파트를 3억3000만원을 주고 새롭게 구입했다.

이양수 의원은 “기존 기관장 사택을 연수용 용도로 전환하지 않고 사원의 주말 휴양소 등으로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또 농어촌공사는 전·현직 노조위원장에게도 2014년 33평형 아파트 1채를 사택으로 불법 지원했고, 지난해에는 같은 평형의 아파트 1채를 전임 노조 관계자에게도 사용토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의원은 “모두 노조법 상 사측의 부당노동행위”라며 “공사와 사장이 부당노동행위를 할 경우 2년 이하 징역에 처해지거나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하고 노조 관계자 역시 사택 제공기간에 따른 임대료를 부당이득으로 반환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농어촌공사는 노사해외연수제도를 노조 전·현직 간부와 회사 고위직의 해외여행으로 활용해온 것으로도 밝혀졌다.

이 의원에 따르면 올해 해외연수 참여자 27명 중 반 가량인 13명이 노조 전임자 및 노조 간부로 나타났고, 현 노조위원장은 2014년부터 4회 연속 해외연수를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은 “농어촌공사의 경영환경이 어려운데도 예산을 기관장 사택교체나 노동조합 지원 등에 방만하게 사용해왔다”며 “방만한 경영을 중단하고 법과 규정, 원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는 "공식적인 답변은 어렵다"면서도 "국감에서의 방만경영 지적은 한국농어촌공사 뿐만이 아니라 다른 공공기관들을 함께 공통적으로 지적한 것으로, 공사 측은 방만경영이 심하지 않은 편에 속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권에서 공공기관 수장을 수차례 역임한 정 사장이 방만경영 논란을 이겨내고 이번 수장교체 시즌을 무사히 잘 넘길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