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사실관계 분명히 해야”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59)이 이명박 정부 시절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을 제보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로 내홍이 격화되던 국민의당에 ‘핵폭탄’이 던져졌다.

(사진=뉴시스)

8일 <경향신문>은 사정당국 관계자의 제보를 토대로 “김 전 대통령이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주성영 당시 의원에게 제보한 사람은 박주원 최고위원”이라고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박 최고위원은 당시 대검 정보기획관실 정보관으로 일하면서 얻은 정보라며 CD 사본과 모 은행의 발행확인서 등 DJ 비자금 의혹 자료를 주 의원에게 건넸다. 박 최고위원은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 이재오 전 의원과 가까웠고 그 영향으로 2006년 경기 안산시장까지 한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DJ 비자금설은 2008년 10월 당시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이 제기한 의혹으로, 주 의원은 허위사실로 인한 명예훼손 혐의로 김 전 대통령 측이 고소해 벌금 300만원형을 받았다. <경향신문>은 이명박 정권이 촛불집회로 인한 정치적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노 전 대통령에 이어 DJ 비자금 의혹까지 들고 나왔을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당장 동교동계 인사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이날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2008년 당시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이 법사위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폭로했고 그 때도 박 최고위원 제보라는 풍문도 있었지만 당시 박 최고위원을 몰랐기 때문에 확인한 바는 없고 검찰의 수사에 맡겼다”며 “주성영 의원은 믿을 수 있는 제보자로부터 입수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실이 사정 당국자에 의해 밝혀졌다는 보도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DJ의 마지막 비서관인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 역시 이날 입장문을 내고 “박 최고위원은 김 대통령에 대한 불법정치공작에 가담한 경유를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로 당내 비안계 인사들과 ‘파워게임’을 벌이고 있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번 의혹으로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대선기간 일부 당원의 제보조작 파문이 불거진 상황에서, 또다시 친안계로 분류되는 의원이 ‘허위 의혹’ 제보자로 지명된 것은 안 대표에 큰 부담이다.

일단 안 대표는 의혹에 “사안의 성격이 공소시효가 지난 이야기지만 덮어둘 수 없는 일이라 본다”며 “사실이라면 그에 상응한 조치가 뒤따라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 사실관계를 분명히 따져 정치적 의도를 가진 음해인지 여부를 밝혀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의혹이 ‘정치적 음해’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

한편, 박 최고위원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그는 “저는 DJ 비자금 제보를 한 적 없다”며 “완전히 대하소설급”이라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입장표명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