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문지 리테일매거진 10대 뉴스 선정

[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유통 및 제조업계 종사자들이 꼽은 올해 유통업계의 주요 쟁점은 ‘최저임금 인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초부터 사드보복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낸 유통업계는 각종 영업규제 강화와 최저임금 인상까지 확정되는 등 '사면초가'의 한 해 였다.

(사진=뉴스포스트 DB)

한국 체인스토어협회 유통전문지 ‘리테일매거진’이 유통 및 제조업계 임직원 205명을 대상으로 2017년 유통시장을 달군 10대 이슈를 조사한 결과 ‘최저임금 인상 충격에 유통·제조업계 대책마련 고심’이 1위로 선정됐다.

정부가 일자리 문제와 부의 양극화에 대한 대책으로 내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16.4% 오른 7,530원으로 결정하자 유통업계는 비용부담이 클 것으로 판단했다. 올라간 임금을 감당하지 못하면 신규 고용 뿐만아니라 기존 직원 해고 상황까지 일어나는 등 여러 부작용이 일어날 것을 우려해 유통업계는 대책마련에 고심중이다.

특히 24시간 영업하는 편의점, 주유소 등과 프랜차이즈업계의 고민이 큰 상황이다. 월 매출이 오르지 않는 상황해서 인건비만 오른다면 자영업자들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유통관련 기업들은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발표하고 있다.

앞서 지난 7월 GS25(GS리테일)는 가맹점 최저수입을 보장하고 심야 시간대 전기료 등을 점주들에게 매년 750억원을 직접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CU(BGF 리테일)의 경우 최근 가맹점 생애 주기별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연간 800억~900억원씩 5년간 최대 45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무인 주문기를 도입하거나 아예 직원 없이 운영되는 무인 점포를 하나의 대안으로 내놓기도 했다.

뒤를 이어 ‘중국의 사드 보복 장기화 및 유통업계 탈 중국화’가 2위를 차지했다. 지난 3월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복으로 중국의 진출한 업체들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으며 특히 롯데마트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이에 롯데마트는 중국 내 자사 매장의 매각 작업을 시작했으며 이마트는 몽골에 신규 점포를 내는 등 새로운 해외시장으로 넓히고 있는 상황이다.

3위는 ‘새 정부의 규제 강화 움직임에 유통업계 촉각’이 꼽혔다. 정부는 현재 대형마트나 기업형 슈퍼마켓에 규정된 의무휴업 대상을 복합쇼핑몰과 아울렛까지 범위를 넓히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하지만 의무휴업 규제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며 대형 유통업계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단체들도 상생을 위한 방안이 규제만은 아니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 외 10대 뉴스로는 ▲ 저성장 기조 속 내수 소비 둔화 고착화 ▲ 조류 독감 사태에 연이은 살충제 계란 파동 ▲ 주요 온라인 기업의 실적 악화 지속 ▲ 체류형 몰·그로서란트 마트 등 매장 혁신 시도 ▲ 가정간편식(HMR) 시장 급성장 ▲ 네이버, 카카오의 온라인 커머스 사업 확장 ▲ '노브랜드', '온리프라이스' 등 초저가 PB 인기 확산 등이 선정됐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설도원 부회장은 “저성장 장기화에 이어 규제 강화와 사드 보복 등 어려움이 많은 한 해였다”며 “이러한 가운데서도 유통업체들은 오프라인 매장 혁신을 거듭하고 PB를 확대하며 새로운 활로를 모색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