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중국 국빈방문 이틀째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정상회담을 갖는다.

(사진=뉴시스)

앞서 양 정상은 지난 7월 독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지난달 베트남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에 참석해 만났다. 이번 정상회담은 세 번째 만남으로 한국과 중국의 순수한 양자회담이 목적이다. 때문에 대화 내용에 어떤 것들이 담길지 주목된다.

가장 이목이 집중되는 부분은 역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문제다. 사드로 급격히 냉각된 중국과의 관계는 지난 ‘10·31 협의’로 봉합되는 듯 했으나 중국은 다른 해석을 보였다. 우리 정부의 '사드 봉인' 해석과 다르게 중국은 ‘3불(사드 추가배치·미국 미사일방어체계(MD) 편입·한미일 군사동맹 추진)’ 원칙을 우리 정부가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시진핑 주석이 회담에서 사드 문제를 거론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시진핑 주석이 사드 문제를 들고 나온다면 그 발언의 수위도 어떨지 관심이쏠린다.

앞서 중국 관영언론 CCTV는 문 대통령의 인터뷰에서 3불 원칙을 언급하며 “카메라 앞에서 중국 시청자들에게 말해 달라”고 압박 질문을 퍼부었다. 중국 관영언론은 프로그램 기획 전반을 상급 기관인 중국 당 선전부와 협의해 편성하는 만큼 사드 문제에 관한 중국의 태도를 반영한다. 또 양국이 이번 회담에서 공동성명을 채택하지 않은 이유도 사드 문제와 연관이 있다.

북핵문제 해결에 중국이 어떤 입장을 취할지도 주목된다. 앞서 북한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인 ‘화성-15형’으로 도발하며 ‘핵무력 완성’을 선언한 상황이다. 신형 미사일 화성-15형에 일부 전문가들이 ‘기술 발전’으로 평가한 만큼, 한중의 공동 평가와 대응방안이 나올지 이목이 쏠린다.

한중 경제교류 문이 얼마나 열릴지도 눈길을 끈다. 이번 방중에는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이 동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한중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을 개시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지난 13일 문 대통령은 ‘한중 비즈니스 포럼’ 연설에서 “비 온 뒤에 땅이 더 굳어진다’는 한국 속담처럼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의 우정과 신뢰를 다시 확인하고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며 3대 원칙과 8대 협력방향을 제시했다.

3대 원칙은 △경제협력의 제도적 기반 강화 △경제전략에 입각한 미래지향적 협력 △양국미느이 우호정서를 통한 사람중심 협력 등이다. 8대 협력 방안은  △제도적 기반 구축, △교역분야 다양화 및 디지털 무에 따른 질적 성장 도모, △미래 신산업 협력 강화, △벤처 및 창업 분야 협력 확대, △에너지 분야 협력, △환경 분야 협력, △인프라 사업에 대한 제3국 공동 진출, △민간 교류‧협력 활성화다.

한편, 이날 회담은 공식환영식, 확대·소규모 정상회담, 양해각서 서명식, 국빈만찬 순으로 진행된다. 한중 수교 25주년을 기념한 문화교류의 밤 행사도 열린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