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오늘부터 ‘화학조미료’로 불렸던 MSG의 표기명이 '향미증진제'로 변경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MSG가 들어간 음식을 맛있게 먹으면서도 '몸에 해롭다' 라고 인식했던 것의 변화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사진=뉴스포스트 DB)
(사진=뉴스포스트 DB)

2018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 전부개정고시(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 2016-32호)'에 따라 MSG(L-글루탐산나트륨)의 정식 표기가 '화학적 합성품'에서 '향미증진제'로 변경된다. '향미증진제'란 식품의 맛 또는 향미를 증진시키는 식품첨가물을 말한다.

업계에 따르면 실제 식품첨가물의 표기에서 천연과 합성을 구분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했다. 이에 식약처는 지난 2016년 4월 이 같은 개정고시안을 행정예고 했다. 국제조화를 위해 식품첨가물의 분류체계를 합성, 천연 구분 없이 품목별 주용도를 명시해 사용목적을 명확히 하도록 개편한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이에 식품첨가물을 감미료, 발색제, 산화방지제, 향미증진제 등 31개 용도로 분류하고 품목별로 주 용도를 명시해 식품첨가물 사용 목적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MSG의 주성분인 'L-글루탐산나트륨'은 그 용도인 '향미증진제'로 분류된다.

한편 MGS는 사탕수수에서 얻은 원당 또는 당밀을 미생물로 발효시켜 주요 성분인 글루탐산을 얻고 물에 잘 용해되도록 나트륨을 첨가한 발효조미료다. 이러한 발효과정은 고추장, 된장, 간장과 같은 전통발효식품의 발효과정과 유사하며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인간의 모유와 자연의 식품에 충분히 들어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