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12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한국 측에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구했다. 최근 정부가 12·28 한일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라고 밝힌 데 따른 것.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이날 아베 총리는 관저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합의는 국가와 국가간 약속으로, (한국의 새 방침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 측은 성의를 갖고 한일합의를 이행해왔다. 한국 측에도 계속 이행을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9일 외교부는 한일 위안부 합의 처리 방향에 대해 ‘재협상은 없다’는 원칙을 밝혔다. 그러나 기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고, 일본 출연금 10억엔도 우리 정부 재정에서 지출하기로 해 사실상 ‘최종적 불가역적 협상’을 인정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에 진심을 다해 사죄하고 그것을 교훈을 삼아 다시는 그런 일 생기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해나갈 때 피해자도 용서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완전한 해결”이라며 피해자를 배제한 양국 협상으로는 문제해결을 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발언에 오는 2월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에도 참석하지 않을 마음을 굳혔다고 전해졌다. 지난 11일 일본 산케이신문은 일본 정부관계자를 인용, 평창올림픽 불참 결정은 문 대통령의 위안부 발언이 크게 작용했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한국 정부의 위안부 합의 처리 방침 발표날에도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을 통해 주일 한국대사관 이희섭 공사에 공식 항의의 뜻을 전달한 바 있다. 당시 가나스기 외무성은 “한국 정부가 합의를 변경한다면 한·일 관계가 관리 불능이 된다”고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