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검찰은 ‘친박’ 4선인 홍문종(62·의정부 을) 자유한국당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하고 전격 수사에 나섰다.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뉴시스)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뉴시스)

15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홍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 ‘경민학원’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전부터 경민학원의 회계서류, 업무자료, 컴퓨터 전산기록 등을 확보 중이다.

홍 의원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로부터 공천 청탁과 함께 수억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홍 의원이 자신이 이사장인 경민학원에 기부금을 받는 형식으로 돈을 받아 이를 빼내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홍 의원은 새누리당의 사무총장과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았다. 당 사무총장은 당의 살림살이를 도맡아 ‘돈줄’을, 공천심사위원장은 공천권을 갖고 있어 막강한 힘을 지닌다.

검찰은 앞서 같은당 이우현(61·구속) 의원의 공천헌금 수수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홍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의원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지역 정치권 인사, 사업가 등 20여명에게 10억원이 넘는 불법 정치자금과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 4일 구속됐다.

앞서 홍 의원은 2015년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게서 불법 대선 자금 2억원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받았으나 무혐의 처분을 받기도 했다.

한편, 박근혜 정부 당시 ‘친박 실세’였던 한국당 의원들은 차례로 불법 정치자금 혐의나 뇌물 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되고 있다. 지난 4일 최경환 의원은 국정원 특활비 수수 등 혐의로 구속됐다. 같은당 원유철 의원과 김재원 의원 역시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라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